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대학교 수업시간 발표자 주제 발표문(인생, 목표)

3분스피치_대학교 수업시간 발표자 주제 발표문(인생, 목표)

운명 그리고 지표 에 대한 발표문
안녕하십니까?
혹시 마크툽 이라는 용어를 아십니까? 이미 적혀있다 란 뜻으로 정해져있는 운명 이라는 뜻입니다.혹시 여러분들은 운명을 믿으십니까? 운명, 그건 개척하기 나름 아니냐라는 반론을 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하지만 오늘 제가 발표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정해진 운명에 순종해서 살자는 내용은 아닙니다.지금부터 주체적인 삶, 그리고 인생의 목표, 운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y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라는 유명한 베스트셀러가 있습니다.워낙 유명한 저서라 아마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접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파울로 코엘료는 이 책을 통해서 운명과 그 운명에 다가가는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주인공 산티아고가 보물을 찾아 모험을 하는 이야기입니다.간단히 내용을 말씀드리면 양치기 산티아고가 어느 날 연속해서 같은 꿈을 꾸게 되고 해몽을 해보니 산티아고가 어마어마한 보물을 찾을 것이고 그것이 그의 운명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산티아고는 믿지 않았죠.그의 운명은 양치기라고 생각했으니까요.하지만 그 후 그에게 자기가 왕이라고 주장하는 노파를 만나게 됩니다.그 노파 역시 산티아고가 보물을 찾게 될 운명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산티아고는 이제 데리고 있던 양들을 팔아 그 돈으로 보물을 찾기 위해 이집트로 떠나게 됩니다.y
보물을 찾는 과정이 과연 쉬웠을까요? 물론 많은 어려움과 위기가 닥쳤고, 그때마다 산티아고는 자신의 운명이 보물을 찾는 것이 맞는지 의심스러웠습니다.하지만 산티아고가 보물을 찾을 수 있도록 세상은 많은 표지를 보여주게 되고 결국 산티아고는 어마어마한 보물을 찾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너무 뻔한 이야기입니다.하지만 중요한 것은, 제가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지금부터입니다.y
모든 사람들에게 운명은 어쩌면 정해져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하지만 그 운명을 믿고 따라가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하지만 이 운명을 목표라는 것으로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목표가 있습니다.그 목표가 쉽게 이루어지면 얼마나 좋을까 만은 세상은 생각보다 호락호락하진 않죠? 수많은 장애물이 있고, 위기가 있습니다.그때마다 우린 생각하죠.내 길이 맞을까? 라고 의심하게 됩니다.하지만 이 책에서 파울로 코엘료는 은명을 간절히 따라가는 자에겐 세상은 수많은 지표들을 알려준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이제 무엇을 말하려는지 눈치 채셨나요? 본인의 목표가 정말 간절해야 된다는 것입니다.정말 간절해야 하늘이 돕는 것이죠.하지만 목표가 아무리 간절해도 인간의 마음은 너무나 나약해서 몇 번의 쓴 고배를 마시게 되면 그 목표에 대한 회의론자가 되기 쉽상입니다.그럴 때마다 세상이 알려주는 지표를 잘 찾아내야 합니다.y
예를 들어 제가 h사에 입사를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면, 제 주변에서 h사에 대해서 하는 이야기들도, 뉴스에 나오는 h사 관련 기사들, h사에 있는 인맥을 우연히 알게 되는 것들, 곧 h사의 채용계획이 있을 것이라는 소식들 모든 것이 지표가 되는 겁니다.간절히 바라지 않으면 지표가 아니라 그냥 흘러가는 이야기일 뿐이겠죠.
여러분 마크툽 제가 발표 처음에 했던 단어, 기억하시나요? 이미 정해져 있는 운명.이젠 여러분의 간절한 목표가 되겠죠.간절히 바라십시오.그리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그 시행착오 속에서 여러분들은 성장할 것이고, 그 사이에 여러분이 꿈을 포기 하지 않도록 세상은 많은 지표를 보여줄 것입니다.
꿈꾸십니까? 그렇다면, 간절히 원하십시오.y
2011년 1월 1일
대학교 발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