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스피치_비즈니스 강연회 소장 스피치(메모 기술)

탁월한 머리보다 무딘 연필이 앞선다
안녕하세요.자기계발센터 소장 입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자투리 시간을 쪼개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분,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오늘 직장인의 메모하는 습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메모는 펜과 종이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생각은 쉽게 달아나기 때문에 붙들어두지 않으면 흔적도 없이사라지므로 생각을 붙들어두는 방법으로 메모보다 좋은 것이 없습니다.y
방대한 정보를 일일이 기억하지 않아도 메모를 통해 언제든 이용 가능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게 메모의 첫 번째 장점이겠지요.
정보가 돈이고 동시에 경쟁력인 정보화 사회에서 메모는 필요한 정보를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메모 습관을 몸소 실천하는 직장인들은 남보다 나은 경쟁력을 갖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는 오히려 업무의 현장에서 벗어나 있을 때 떠오르기 쉽고, 이를 구체화시켜 줄 수 있는 게 바로 메모입니다.
따라서 메모하는 습관은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업무를 관리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작용합니다.y
저는 메모를 통해 실수를 줄이고 더 큰 성과를 낸 경험은 일일이 꼽기 힘들 만큼 많습니다.
중요한 회의나 강의에서 과거에 메모해 둔 수치나 데이터를 활용해 성가를 높이는가 하면 지난날을 돌아보고 목표를 수정 또는 재확인하는 데도 메모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은 언제 어떻게 메모를 하십니까.
여러분, 제가 평소에 하는 메모 습관을 알려드릴까요?
저는 처음 만나는 이의 명함에 인상착의와 특징, 만난 장소 등을 메모해 둡니다.
다시 만났을 때 상대방보다 먼저 기억해내 자신만의 인적 네트워크로 흡수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직원관리를 위해서도 수시로 메모를 합니다.y
업무적인 약속부터 취향, 평소 스타일, 인상적인 말 등을 적어두고 다용도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메모는 갈등을 빚을 때는 해결의 도구로, 칭찬이 필요할 때는 더 큰 기쁨을 주는 도구로 엄청난 효력을 발휘합니다.
제가 하는 메모 방법을 소개해드렸지만 메모의 기술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께서 편하신 방법대로 메모를 하면 됩니다.
메모 소재는 단편적인 생각부터 거창한 아이디어까지 제한이 없습니다.
책을 읽고 좋았던 부분을 발췌해두는 것도 좋고, 하루를 기록하는 일기도 좋은 메모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크랩도 좋은 방법입니다.y
신문, 잡지, 책 등 매체를 막론하고 좋은 부분이 있다면 그대로 찢어 철을 해놓거나 책상 앞, 냉장고에 붙여놓고 바꿔가거나 그것마저도 귀찮다면 메모 박스에 쌓아만 두었다가 생각이 막힐 때, 가끔 꺼내 봐도 유용할 것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강연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자기계발센터 소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