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스피치_사회복지사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오프라위프리)

오프라 위프리의 성공신화는 좋은 본보기 입니다.
교황이나 대통령 같은 직함의 후광을 지운다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름, 가장 비싼 개인 브랜드는 누구일까요.y
미국의 토크쇼 진행자 오프라 윈프리가 아마도 가장 강력한 후보가 될 것 입니다.
오프라는 이제 인칭대명사가 아니라 일반명사가 됐어버렸습니다.
그녀를 평하길 고백을 이끌어내기 위해 친근한 어조로 끈질기게 질문을 해대는 것 이라고 오프라라는 단어의 뜻을 풀어놓았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이지 않도록 내면 깊숙이 감춰둔 속마음을 만인 앞에서 큰 소리로 드러내 보이게 하는 방식이 오프라화라는 단어로 대중화됐다고 설명합니다.
사실 그녀는 인생의 순탄한 출발을 제약하는 모든 조건이었습니다.y
이러한 여성이 어떻게 정상의 자리에 서게 됐는가.
이미 세상에 공개됐다시피 오프라는 미시시피 강 근처의 가난한 흑인 마을에서 미혼모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3살 때부터 뛰어난 말재간과 암기력을 보여 동네 어른들의 귀여움을 독차지했지만, 조숙한 아이들이 그렇듯 혹독한 사춘기를 겪으면서 14살 때 조산아를 낳았고, 삼촌에게 성폭행을 당하기도 합니다.
당시 그의 아버지는 그녀가 어렵게 꺼낸 구원의 호소를 싸늘하게 외면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암울한 과거들조차 오프라 윈프리의 상표 값을 더해주는 배경이 됐지만 꼬인 매듭들이 풀리는 과정 역시 순탄치 않았습니다.
한 예로 그는 방송 초기부터 자신의 남루한 출생배경을 숨기거나 꾸미지 않았지만 14살 때 미숙아를 낳았다는 사실은 그가 유명해진 다음 이복 여동생의 폭로로 인해 알려졌습니다.
아무리 큰 재산과 권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이런 과거가 밝혀졌을 때 수치심과 모욕감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요.y
그러나 오프라의 도약은 이런 위기상황을 정면 돌파함으로써 이루어 졌습니다.
오프라는 이 폭로를 아픈 과거에 대한 유감이나 젊은 시절 방종에 대한 사과로 매듭짓는 데 그치지 않고 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프로그램 차원의 캠페인을 벌여나갔습니다.
또한 1995년 쇼에서 중산층 마약사용에 관한 책 이야기를 하던 중 자신의 마약상용 경험을 고백하기도 합니다.
갑자기 방청객 앞에 일어나 20년 전, 마약을 하면 당시 사귀던 어떤 남자와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에서 코카인을 복용했다고 털어놓은 고백은 아마도 오프라가 지금까지 한 많은 이야기들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 이었습니다.y
그녀가 젊은 여성들에게 이야기할 때 가장 강조하는 것 역시 당신이 여권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큰 일은 당신이 하는 일에서 절대적으로 최고가 되는 것이다 라는 말입니다.
사실 이 말은 새롭지 않습니다.
국내외에서 쏟아지는 여성 성공담이나 지침서마다 적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프라의 말에서 둔중한 느낌이 오는 것은, 자신의 치부를 가리거나 꾸미기보다는 발전의 초석으로 다진 솔직함 때문일 것 입니다.
말은 내뱉으면 육중했던 그 무엇이 조금은 가벼워지고, 그 말을 자꾸 내뱉으면 스스로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비법이 되기도 합니다.
그녀가 극한의 상황 속에서 이루어낸 것들, 지금 이루고 있는 것들, 앞으로가 기대되는 것은 나는 루저라며 자책하며 스스로의 마음 안으로 숨는 그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y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사회복지사 세미나 강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