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스피치_스피치) 교육 세미나 강사 강연인사말(거짓말)

거짓말하는 아이들 습관 고치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하반기 교육 세미나에 참석하신 초등 교육 선생님 모두를 환영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이의 과도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의 심리 발달과정을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거짓말하는 아이들의 일반적 심리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아이들을 보면 교육자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어른으로서 아이의 장래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엄하게 훈계해보기도 하지만 이미 거짓말이 습관화된 아이들은 좀처럼 그 행동을 개선하지 못하죠.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방어형 거짓말입니다.혼날 것 같은 상황에서 조건 반사적으로 거짓말이 튀어나오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의 아이들은 들통 날 것을 뻔히 알면서도 숙제했니?라는 질문에 네라고 대답하는 식으로 행동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대게 엄격한 양육자로부터 심하게 야단맞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거짓말을 하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진실을 말하려는 순간 혼나게 될 것을 두려워하여 자기도 모르게 거짓말이 튀어나오는 경우이지요.
때문에 방어형 거짓말의 경우, 훈육이나 벌로서는 이를 교정하기 힘이 듭니다.
먼저 거짓말의 계기가 된 처벌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둘째는 자기 과시형 거짓말입니다.없는 물건을 가졌다던가 해 보지 못한 일을 했다는 식의 거짓말을 하는 아이들이 해당되는 유형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거짓말을 해서라도 주변으로부터 관심을 받겠다는 동기가 마음에 숨어 있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과 양육자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지 못한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따라서 이런 아이들에게는 주변으로부터 사랑받고 있고 인정받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좋은 친구가 생기면 거짓말이 점차 줄어들기도 합니다.
셋째는 사기꾼형 거짓말입니다.자기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의도적이고 계산적인 말을 지어내는 아이들이죠.
거짓말로 타인을 속이거나 조종하는 어른을 보면서 자란 아이, 혹은 자신의 거짓말에 잘 속는 양육자를 보며 자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성향입니다.y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어른이 절대 아이의 거짓말에 속아 넘어가서는 안 되며 거짓말로는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주지시켜 주어야만 합니다.
거짓말하는 습관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거짓말을 하는 이유와 거짓말을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알아야만 합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세미나 진행 중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잠시 휴식을 취한 뒤 강의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