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스피치_심리학강좌 강사 3분스피치(물질, 만족)

다이아몬드보다 귀한 만족
내 왕관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속에 있다.
그 왕관은 다이아몬드와 화려한 보석으로 장식된 것도 아니며 눈에 보이지도 않는다.
그 왕관은 여느 왕들이 쉽사리 가질 수 없는 만족이라는 이름의 왕관이다.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말입니다.
오늘 우리는 셰익스피어가 남긴 한 문단의 말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물질만능주의, 황금만능주의가 만연한 이 시대에 화려한 금은보화보다 만족이 더 중요하다는 그의 말이 여러분에게 어떻게 들릴지 모르겠습니다.
왜 셰익스피어는 이런 얼토당토않은 말을 했을까요.
그가 살던 시대에서는 금은보화를 길거리의 돌멩이 따위로 취급했기 때문일까요?
그럴 리가 없겠죠.제가 직접 16세기의 영국을 살아보지 못해서 모르긴 모르겠지만, 화려한 왕권을 자랑하던 영국의 극작가가 당시 왕관의 금전적 가치를 몰랐을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그는 도대체 왜 이런 말을 남겼을까요?
당시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은 감명을 안겨주는 것으로도 모자라, 수백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세계적인 극작품을 써낸 그가 단지 세상 물정을 모르고 철이 없기 때문에 이런 말을 남기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연말연시가 되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온정의 손길을 나누는 훈훈한 이들의 소식을 접할 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화제가 되는 것은 부자의 나눔이 아니라, 어려운 이들이 더 어려운 사람들과 나누는 모습이죠.y
그들은 하나같이 없는 형편에도 불구하고 반찬값을 아끼고 쌈짓돈을 모아 온정의 손길을 베풉니다.
그리고는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나눌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다고 이야기를 하죠.
여러분은 이 모습에서 어떤 가식이나 위선을 느낄 수 있었나요? 대답은 no일 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자기 희생적이고 고귀한 행동의 원천은 어디에서 나올까요.
해답은 강의의 첫 시작부터 제시되어 있었습니다.바로 자기만족입니다.
이들은 하나같이 물질이 가져올 수 있는 일시적 행복감보다, 보다 높은 정신적 만족감을 추구한 사람들입니다.
셰익스피어는 고도의 정신활동을 통해 물질의 만족보다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였고, 기부자들은 기부라는 일종의 자기희생을 통해 정신적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인간이 삶을 사는 데 있어 물질은 필수적인 요소이죠.
하지만 바로 그 인간이기 때문에 물질보다 더 중요한 가치와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겁니다.
그럼 저는 다음 강의 시간에는 또 다른 주제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