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중학교 아침 조회 시간 교장선생님 3분스피치(경험, 적성)

3분스피치_중학교 아침 조회 시간 교장선생님 3분스피치(경험, 적성)

적성을 찾고 여러 경험을 해봅시다.
우리는 컴퓨터 게임 좋아 합니다.
하지만 엄마와 아빠는 게임은 해로운 거라며 말립니다.
엄마 아빠가 주말에 배드민턴을 치러가자고 했지만 꿈쩍도 하기 싫지요.y
방학 동안에 해야 하는 모든 일은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엄마 아빠는 우리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은 하지 말라고 하고, 하기 싫은 일은 해야 한다고 다그칩니다.
왜 이렇게 겨울이가 하고 싶은 일과 어른들이 하라고 하는 일이 서로 다른 걸까요.
모든 사람에게는 적성이 있습니다.y
어떤 사람은 밖에서 활발하게 움직이는 걸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책상 앞에 앉아 똑같은 일을 반복적으로 할 때 더욱 안정감을 느낍니다.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또 잘하는 사람이 있으며, 입으로 말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는 사람도 있지요.
화가 고흐나 피카소는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그림으로 표현했지요.
그렇다면 시인 윤동주나 소설가 박경리는 무엇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을까요.바로 글입니다.
세종대왕 역시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글을 만들었지요.
이렇듯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드러내고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 자신과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할 때 그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y
아무리 훌륭한 직업이라 해도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하기 힘들뿐 아니라 좋은 결과를 거두기도 쉽지 않겠지요.
그런데, 우리도 좋아하는 일만 계속하면 적성을 찾을 수 있을 텐데 왜 부모님은 공부나 운동과 같은 다른 일을 권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우리가 여러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황금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y
지금 당장 컴퓨터 게임이 재미있다고 게임만 한다면 커서도 좋아하는 마음이 남아 있을까요.
여러분은 인생의 황금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한 가지 일을 하지만 학교에선 국어나 수학, 체육 등의 여러 과말 배웁니다.
또 나와 다른 친구와 선생님을 만나고, 체육 대회를 준비하거나 수학여행을 떠나는 등의 색다른 경험도 하지요.y
이렇게 여러 일을 겪으면서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일을 발견하게 됩니다.
건강하게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자신의 생각을 지혜롭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통해 효과를 발견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지요.
책을 통해 얻은 내용을 외워 시험을 잘 치르는 것만이 공부가 아니랍니다.
책을 통해 바깥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의 생각을 키워나가는 과정, 사람들과 어울리는 법을 익히는 것도 공부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여러분은 지금 세상을 배우고, 또 다른 사람과 나를 배우는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y
여기에는 부모님과 선생님이 큰 도움을 주고 있지요.
여러분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것저것 권해 주는 것이지요.
지금부터라도 부모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서 내가 도전할 수 있는 게 어떤 것인지, 무엇을 즐기고 잘 할 수 있는지 진지하게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y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중학교 아침 조회 교장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