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스피치_학부모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공감, 격려)

정확한 메시지 전달의 중요성
아이들은 겁이 많을까요, 아니면 겁이 없을까요.
정답은 둘 모두이며, 둘 모두가 아닙니다.
아이들은 어른들과 다른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나이 탓도 있고, 경험 부족 때문이기도 하지만 어찌 되었건 아이들이 어른들과 다른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두려움을 느끼는 아이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어른의 시선으로 별것 아닌 대상에 두려움을 느끼는 아이에게 핀잔을 주는 것이죠.
아이들의 불안 중 가장 흔한 것은 특정 사물에 대한 공포입니다.
곤충을 질색하는 아이가 있는 반면, 엘리베이터 등 특정 장소에 공포를 느끼는 아이도 있습니다.
6~7명의 중 한 명꼴로 겪는 이 두려움에 대해 부모가 보이는 일반적인 반응은 아이에게 부정적인 메시지로 전달됩니다.
핀잔을 들은 아이는 부모에게 감정이 상하거나 스스로를 못난 아이로 여겨 주눅이 들게 되는 것이죠.
부모님 대부분은 이 의견에 반대하고 나설 것입니다.
당신은 아이에게 상처를 줄 생각이 없었다, 단지 아이가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랐을 뿐이었다고 얘기하시겠죠.
하지만 이것은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연습이 부족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입장을 바꿔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대상으로부터 극도의 공포를 느끼고 있는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두려움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자리를 떠나고 싶은데 여러분의 주변 사람이 여러분에게 핀잔을 던진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뭐 이까짓 거를 두려워하느냐며 적당히 거드름도 피우고 있고요.
여러분의 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일 수 있으십니까?
그 사람의 말 한마디로 인해 여러분의 공포가 모두 해소될 수 있을 것 같으십니까?
아이들도 여러분과 같은 마음이었을 것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대화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아이들과 이야기를 할 때는 특히나 더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에 내재한 의미를 헤아릴 수 있는 능력도, 부모의 속마음을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독심술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메시지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전달하고 싶은 의도에 맞는 말을 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이들은 여러분이 감정적으로 던지는 말 안에 숨겨진 속마음은 분석할 능력을 아직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y
이런 능력을 갖추기 전에 일종의 롤모델인 여러분이 폭력적이고 감정적인 언어와 행동방식을 구사한다면 안타깝게도 아이들은 여러분의 모습을 그대로 따라 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를 존중하고, 아이에게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이 짧은 강의가 아이들과의 인격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