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스피치_학부모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아데노이드 비대증)

아데노이드 비대증
안녕하세요?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지면서 아이들 건강 챙기기가 쉽지 않은 요즘입니다.
환절기에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쉽게 감기에 걸리곤 하죠.
아침, 저녁으로 기침, 콧물을 달고 사는 아이들 때문에 부모님은 혼이 쏙 빠져나가 버리곤 합니다.
그런데 혹시 아이가 밤에 코를 심하게 골 때는 어떻게 하시나요?
코감기에 걸려서, 혹은 아이가 피곤해서일 거라 생각하며 그냥 지나치지는 않으시나요?
혹시 아이의 코골이가 다른 아이에 비해 유독 심하고, 평소에 코로 호흡하기를 어려워하는 것 같다면 아데노이드 비대증을 의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데노이드란 편도선의 일동으로 코와 목 사이에 위치해 호흡기의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이 아데노이드에 염증이 생겨 붓는 현상을 아데노이드 비대라고 하죠.
아데노이드 비대증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하나는 감염에 의한 증상이고, 다른 하나는 단순하게 성장과장 중 나타나는 비대입니다.
만약 성장 과정 중에 일시적으로 비대해진 아데노이드가 자연적으로 원래대로 돌아온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지만, 만약 만성적인 아데노이드 비대증일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코골이, 중이염 등을 야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식물 섭취를 방해하고 구토증상 또한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골이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한 아이들이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등 각종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더욱이 수면 장애로 인해 계속 피곤이 누적될 경우 짜증이 늘고 주의가 산만한 아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서 불안과 학습능력 장애는 수면장애를 겪는 아이들의 특징이라고 하니 이런 증상을 내버려둬서는 안 되겠네요.
더 심각한 것은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안면 변형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비대해진 아데노이드는 숨길을 막아 원활한 호흡을 방해합니다.
코로 숨 쉬는 것이 어려워진 아이들은 입으로 숨을 쉬는 버릇을 갖게 되고 이는 안면변형으로 이어지죠.
심한 경우 위아래 앞니가 서로 다물어지지 않는 형태로까지 얼굴이 변할 수 있으니 부모님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꼭 아데노이드 비대증 때문이 아니어도 코를 고는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보다 성장이 더딘 경우가 많습니다.
코골이는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면 중 호르몬 분비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성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코골이 증상이 습관화되기 전에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아이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주 작은 것이라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볍게 여기고 지나친 증상들이 훗날 돌이키기 힘든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는 법이니까요.
아무쪼록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길 바라며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