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4.19 기념식 발표자 3분스피치(각성, 비판정신)

3분스피치_4.19 기념식 발표자 3분스피치(각성, 비판정신)

4.19 혁명의 비판 정신을 잊지 맙시다.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4.19 혁명이 5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y
여러분은 4.19 혁명을 어떻게 기억하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역사는 벽돌로 쌓은 성과 같습니다.아래층이 쌓이지 않으면 바로 위층은 쌓을 수 없죠.
지금의 우리는 온갖 역사적 사건들로 여기까지 온 것입니다.
오늘은 4.19 혁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910년.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영원히 치욕스러울 잊을 수 없는 사건이죠.한일합방.
그 이후로 우린 일제치하에 들어서게 됩니다.그리고 많은 민족 투사들과 민중의 힘으로 광복을 맞이하게 됩니다.사실, 독립은 우리 민중이 해 냈다기 보다는 국제적 상황이 그랬습니다.일본이 우리를 해방시키지 않을 수 없었거든요.결국, 서구열강들에 의해 독립이 되고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혼란스러워 집니다.삼팔선도 그어지고 6.25 전쟁도 일어나죠.혼란스러운 틈을 타 정직하지 못한 사람들이 나라의 주도권을 잡습니다.자기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사람들이었죠.지금 이 시간은 역사 공부하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것들은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그 뻔뻔한 정권은 자신들의 정권을 꾸역꾸역 유지시키기 위해 온갖 방법을 쓰고 급기야 부정선거까지 저지릅니다.그에 학생들이 들고 일어나 역사에 심판을 받아 마땅한 그 정권을 멈추게 한 거죠.
4.19 혁명을 계기로 우리는 민주주의의 씨앗을 보게 됩니다.
현재를 봅시다.어떤가요? 시국이 이렇게 불안할진데, 여러분들은 나라 돌아가는 사정에 관심이나 있으신가요? 알면서도 모른척하시나요?
잘못된 것을 모르는 것보다 아는데도 지나치는 것이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모르면 알게 가르치고 행동하게 하면 되지만 알면서도 지나친다는 것은 이미 가치판단이 이루어진 이후이기 때문입니다.y
잘못된 것이 보인다면 그것을 발견해내야 하고 발견했으면 고치도록 실천해야 합니다.그것이 썩어 가는 이 시대의 고질적인 병을 진단하고 고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과거의 것보다 새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의 것보다 새 것이 겉으로 봤을 때 더 화려하고 기능도 많아 보이고,
무엇보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이들은 그냥 그렇게 해야 할 것 같아서 새 것은 찾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과거의 시대정신을 과연 뒤쳐졌다고 할 수 있을까요?
지금의 시대정신은 어떤 상태인가요?
우리는 과거보다 훨씬 뒤쳐진 정신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y
그저 정부가 하는 대로 내버려두고 멀뚱멀뚱 쳐다보고만 있습니다.
알면서도 모른 척 지나치고 있습니다.
이런 태도로는 그 어떤 것도 바꿀 수 없습니다.
4.19입니다.
광장을 투지로 가득 채웠던 4.19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그때의 비판정신을 되새기고 투쟁할 수 있는 시민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능동적인 정신과 행동으로 살아갑시다.
그저 먹여 주는 대로 삼키지 맙시다.y
여러분의 작은 관심이 나라를 바꾸고 사회를 바꾸고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y
4.19 혁명의 비판 정신을 잊지 맙시다.y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4.19 기념식 발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