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CEO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소통, 중요성)

3분스피치_CEO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소통, 중요성)

소통의 중요성
여러분 반갑습니다.
소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 봅니다.y
소통은 일방적 통행이 아니고 서로 주고받는 쌍방적 통행이지요.
소통은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공유의 행위이고, 공통성의 수립 과정이기도 합니다.그리고 소통은 만남과 대화와 나눔의 과정으로 구성됩니다.인간개체는 소통을 통해 자기를 확인하고 자아를 실현합니다.y
노벨상과 레닌상을 동시에 수상한 아일랜드 정치가 숀 맥브라이드에 의하면 소통은 인간으로 하여금 본능에서 영감으로 인도하는 요소가 된다고 했습니다.조직은 소통을 통해서 정통성을 확립하고, 조직 결정은 소통을 통해서 정당성을 확보하게 됩니다.
사회는 소통을 통해서 균형 있는 발전을 구현합니다.y
그러나 소통부재는 소외를 낳고, 소외는 대립을 낳고, 대립은 폭력과 투쟁을 낳게 되는 것이지요.
폭력과 투쟁으로부터 해방된 균형발전은 대부분의 경우 소통의 산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잘 소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첫째, 우리는 겸손해야 합니다.
겸손은 영어로 휴밀리티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라틴어 휴무스, 즉 인간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휴무스는 흙을 의미합니다.y
흙은 인간이 버린 온갖 오폐물을 수용해서 그것을 썩혀서 거름으로 만들어 식물을 자라도록 돕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흙은 결코 뽐내지 않습니다.
겸손은 소통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법이니까요.y
둘째, 우리는 상대방을 인정해야 합니다.
경전에도 신랑과 신부가 사로 존중하면 평화가 저절로 찾아온다고 했습니다.
소통주체와 소통객체가 서로를 인정하면 소통은 저절로 풀리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 우리는 자기 자신을 상대방의 입장에 놓고 생각해야 합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태도를 감정이입이라 부릅니다.y
다르게 말하면 역지사지라고 말해도 무방하지요.
자기 자신을 상대방의 입장에 놓고 생각하는 태도는 소통을 크게 돕습니다.
넷째, 우리는 우선 말하기 전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야 합니다.
먼저 말하면 대결이 되고, 먼저 들으면 대화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입은 하나인데 귀가 두 개인 것은 한 번 말하고 두 번 들으라는 뜻이 아닐까요.
다섯째, 우리는 마음을 비워야 합니다.y
우리는 상대방에 대하여 어떤 편견이나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가지지 말고 항상 선의를 가지고 소통해야 합니다.y
선의는 소통의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지요.y
율곡 선생은 소통을 나라의 원기에 변하면서 말길의 열리고 닫힘에 국가의 흥망성쇠가 달렸다고 주장하고, 한글학자인 주시경 선생은 말이 오르면 나라가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가 내린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의 프란시스 후쿠야마 교수는 한 나라의 발전은 그 나라에 내재한 신뢰의 수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주장 합니다.
말길, 말, 신뢰 수준은 모두가 다 소통과 연관되는 현상들임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ceo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