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CEO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여가, 추천)

3분스피치_CEO 세미나 강사 3분스피치(여가, 추천)

직원들에게 여가활동을 추천하시기를 소망 합니다.
1970년 전태일이 분신으로 그 권리를 대변코자 했던 평화시장 어린 여성 노동자들과, 그 시대 개발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한 정주영 회장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y
졸린 눈을 부릅뜨고 바늘에 몇 차례 찔리면서도 각성제를 먹어가며 일했던 미싱사들과, 새벽 3시 반부터 하루를 시작했던 정 회장은 축적한 부의 크기에서는 양극단으로 갈렸지만, 각자의 직업에서 세계 최장시간 일을 했다는 점에서는 닮은꼴이었습니다.
한국의 경제적 성공에는 이런 땀과 눈물의 시간이 배어 있다는 것을 부인할수 없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여전히 세계 1위의 장시간 노동국가입니다.
연간 평균 2256시간을 일하는 한국인은 oecd 평균보다 492시간, 그리고 가장 적게 일하는 네덜란드 사람들보다는 무려 867시간이나 더 많이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고3의 특징이라는 자료에 따르면 이들의 평균 수면시간은 5.4시간에 불과하고, 아침밥을 못 먹는 학생이 거의 3분의 1이나 된다고 하니, 중 고등학생의 공부시간도 세계 최고일 것이 분명하겠지요.y
하지만 오래 일한다고 생산성도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한국인의 시간당 노동생산성은 25달러로 oecd 평균인 42달러의 절반을 조금 넘고, 미국인의 55달러에 비하면 절반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 입니다.
더구나 장시간 노동은 육체와 정신을 모두 피폐하게 합니다.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는 연간 2 명을 넘고, 그 피해자는 연간 10만명을 넘으니 국제적으로도 민망한 수치입니다.
한국인의 삶의 만족도는 oecd 최저, 자살률은 세계 최고 입니다.y
통계청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0 국민여가생활조사에 따르면 국민들의 여가시간은 평일 4시간, 휴일 7시간 정도이며, 가장 많은 시간을 tv시청이나 낮잠과 같은 소극적 활동에 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휴식이 절대 필요한 것 입니다.y
그러나 부가가치가 높은 창조경제로 이행하는 이 시점에서 장시간의간 노동은 더 이상 미덕이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노동인력의 여가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정책을 모색하자고 제안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의 보다 적극적인 여가활동은 자기 계발을 위한 투자, 장기체류 관광이나 레포츠 활동 참여 등을 촉진하여 관련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가져올 것이고, 더 많은 고용을 창출할 것입니다.y
첨단 제조업보다도 서비스업의 고용효과가 훨씬 높다는 데 주목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적극적인 여가활동이 많아질수록 시민들은 가족이나 직장의 범위를 벗어나 다양한 동호회 활동이나 자원봉사 참여 등으로 사회성의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퍼트남이 설파한 바와 같이 풀뿌리 민주주의는 함께 볼링치기 같은 적극적이고 사회적인 여가활동의 다른 표현입니다.
그래서 그들만의 리그인 여의도 정치나, 우리가 남이가로 뭉친 연고주의를 넘어서는 풍부한 시민사회의 토양을 살찌울 수 있지 않겠습니까.y
여가는 더 이상 노는 것에 불과한 소빛 활동이 아닙니다.
높은 생산성과 삶의 질, 그리고 제대로 된 민주주의를 바라는 스마트한 기업이라면 마땅히 고민해야 할 중요한 생산적 과제가 되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y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ceo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