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3분스피치_자기계발 강연회 강사 3분스피치(새직장 증후군)

3분스피치_자기계발 강연회 강사 3분스피치(새직장 증후군)

새직장 증후군
매너 있는 이직이든, 매너 없는 이직이든 급격한 환경 변화는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곤 합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장을 바꾸고 나서 스트레스로 한동안 괴로워하기 마련이겠지요.y
밤에는 잠을 못 이뤄 몇 시간씩 뒤척이는 일이 많고, 낮에는 두통과 피로감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황, 배가 아파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상황.
이것은 모두 직장을 옮긴 뒤 받게 되는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이직 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극심한 피로, 두통, 소화불량, 수면장애 같은 변화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증상을 새직장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호소하곤 합니다.y
남성보다는 여성, 처음 직장을 옮긴 사람들보다는 한두 번 이직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증상이 자주 관찰되곤 합니다.
아마도 상대적으로 비싼 대가를 치르고 뽑힌 경력 사원들은 빨리 성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에 휩싸이기 쉽겠지요.
기존 조직원들과 새로운 인간관계 맺기도 고민거리입니다.
부하 직원들이 외부에서 날아온 낙하산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부서원들이 보고도 제대로 하지 않아 업무 과정에서 왕따 당하는 수모를 겪는 일도 다반사 입니다.
비슷한 연배들에게는 내가 또 하나의 경쟁자로, 후배들에게는 환영하고 싶지 않는 윗사람으로 비쳐지니 말입니다.y
그럴수록 빨리 성과를 내서 부서원들의 인정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마음만 앞서고, 그러려면 부서원들의 협조가 필수적이고, 진퇴양난의 상황 입니다.y
무엇보다 새 직장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빨리 찾고, 옛 직장의 문화를 벗어던지는 게 중요합니다.y
경력 사원은 기존 사원에게 경쟁이 아닌 서로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관계로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줘야 한고 경력 사원이 옮긴 직장에서 굴러온 돌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기존 직원들과 같은 목표를 향해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동반자가 되가야 합니다.
욕심을 갖고 서두르기보다는 긍정적이고 여유 있는 자세를 갖는 것.
새직장 증후군에 맞서는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y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자기계발 강연회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