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강연자 중학생 특별강연회 격려인사말

격려사_강연자 중학생 특별강연회 격려인사말

여건과 환경을 탓하기보다 그것을 극복하였을 때 성장할 자신을 기대하세요.
중학교 학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20 년 8월도 끝자락을 향해 달려가는 중에 있네요.
올해의 절반을 넘어서 이제 단 두 종류의 계절이 우리 앞에 남았는데요.
목표를 이루어가며 연말에는 후회와 아쉬움이 남지 않게 살아가고 계신지요?
우리는 연말에 후회라는 말을 곱씹으며 자신을 돌아봅니다.
어떤 일을 했기 때문에 후회하고 또 그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회합니다.
자신이 살아보지 않은 삶에 대한 미련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며 남을 부러워하는 시간에 조금 더 건설적인 자신의 미래를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 않은 것은 해보면 되고 한 것은 다시 도전해 보면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생각만 가지고 있다 놓쳐버리는 것들에 아쉬워하기보다 결심 후 빠른 실행을 옮겨 실패하든지, 성공하든지 결과를 이루어야 합니다.
꿈은 이루는 자의 노력으로 이루는 것이지, 생각만 가지고서는 이루어지지 않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릴 적 꿈이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안타깝고 부끄럽지만, 고등학교 3학년 수능시험을 보고 대학입학 원서를 쓰면서부터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까를 고민하였습니다.
그래서 요즘 목표가 있는 학생들을 보면 참 부럽고 대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목표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남들보다 더 열심히 달려갈 시간을 줬다는 것이고, 남들보다 더 빨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까?
그런 점에서 여러분은 여러모로 좋은 시기를 만난 것입니다.
지금 우리의 꿈이 물론 학창시절 그것과는 사뭇 다르겠지만, 여러분에게 삶의 목표가 있다는 것은 10년 후 여러분의 삶이 지금보다 훨씬 발전할 것을 말해줍니다.
날이 덥지만 조금 더 기운 내서 여러분의 목표로 달려가시기를 바랍니다.
잉에 호프만은 오래 살려면 게으름을 피워라에서 수명이 연장되는 환경에서 자라는 일벌 암컷에 관하여 이런 이야기를 하였는데요.
여름에 사는 정상적인 일벌 암컷은 수명이 약 6주다.
하지만 겨울을 나야 하는 일벌 암컷은 9개월까지 살 수 있다.
유전적으로 동일한 개체군에 속하는 동물들도 생존에 필수적인 도전에 직면하면 생명이 연장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는 유전자원은 같지만 다른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수명을 적극적으로 조절, 주어진 도전에 적응하는 것이 분명하다.
환경이 강인한 생명력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남과 같지 않은 여건과 환경이라고 낙담하고 좌절해서야 되겠습니까?
순탄한 인생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해서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은 남보다 강인한 정신력을 소유함으로써 어떠한 역경도 헤쳐나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친애하는 중학교 학생 여러분!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에 감사하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지내야 하겠습니다.
모두가 같은 환경에서 동일한 목표를 바라며 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알아야 할 것은 자신이 조금은 남과 같지 않은 상황이라서 실망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였을 때 발전하는 자신을 기대해야 합니다.
세상에 어느 성공한 이도 거저 이룬 이가 없으며 역경과 시련을 극복한 성공담이 있다는 것을 깨달으며 오늘 하루도 힘을 내어야 하겠습니다.y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자신의 미래를 지금부터 만들어가세요.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연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