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대학생 워크샵 강사 격려 인사말(철학, 사유)

격려사_대학생 워크샵 강사 격려 인사말(철학, 사유)

나의 철학
누군가 당신에겐 철학이 있습니까, 라고 묻는다면 뭐라고 대답하면 좋을까요.
뜨끔할지도, 가슴 깊은 곳에서 헉 소리가 날지도 모릅니다.
사실 이런 물음 앞에서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애매하기만 합니다.
분명히 나는 철학이 있는 사람, 생각하며 사는 사람인데 말이지요.y
그럼에도 우리는 정확한 대답보다는 잠시 멈칫하며 망치로 뒤통수 한 대 얻어맞은 것 같은 느낌이 먼저 올 것입니다.y
남들 다 가는 대학 저 또한 질쏘냐 대학에 입학했고,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대학생활을 보냈습니다.
어느 날 복학생이 스리슬쩍 다가와 묻습니다.
너는 어떤 철학을 가지고 살고 있느냐.
매일매일 다람쥐 쳇바퀴 도는 생각 없는 일상을 살다가 자신의 삶에 대한 진지한 물음이 제기되었을 때, 저의 시간은 정지해버리고 말았습니다.
두 눈동자는 좌우로 흔들거리며 갈피를 못 잡고 복학생 얼굴을 쳐다봅니다.
저의 황당한 표정과 복학생의 진정한 대답을 갈망하는 표정 사이에 세상은 온통 혼란뿐입니다.
이 질문은 저에게 철학이 있는지 없는지를 묻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어떤 특정한 대답을 요구하기보다는 생각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철학이란 쉬운 것을 어렵게 말하는 담론은 아니지요.y
가능하면 모든 선입견에서 해방되어 모든 문제나 현상들을 있는 그대로 보고, 모든 문제를 논리적으로 정연하게 푸는 것입니다.
모든 사유를 가능하면 가능한 만큼 열린 마음으로 투명하게 해보려는 마음의 태도입니다.
즉, 삶에서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를 묻는 질문이라기보다는 궁극적으로는 철학적 사유를 할 것을 강조하는 질문이야 맞습니다.
복학생의 의도는 그러했습니다.
그때가 시작이었습니다.
철학적 사유를 시작할 수 있었던 첫 번째 사건이었습니다.
그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했습니다.y
사람은 그냥 존재하는 물질과는 달리 싫건 좋건 자신의 행동, 자신의 삶을 선택해야만 하는 자유를 갖고 태어납니다.
선택은 언제나 가치의 선택이고, 모든 가치 선택은 궁극적으로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로 종결됩니다.
나아가서 내게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나에게 있어서 어떠한 삶이 인간으로서 가장 의미 있는 삶인가로도 확장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묻습니다.y
여러분에겐 철학이 있습니까.
정답을 생각하려 했다면 우리의 철학적 사유는 여기에서 시작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대학생 워크샵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