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세계한인 차세대대회 격려 인사말

격려사_세계한인 차세대대회 격려 인사말

연설자 : 행정안전부장관
제 목 : 2009 세계한인 차세대 대회 격려사
y
세계한인 차세대 여러분! 만나서 반갑습니다.세계 각지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맹활약하는 여러분을 보니 가슴 뿌듯합니다.우리나라 재외동포는 전 세계 175개 나라 700만 명으로 동포 숫자로 따지면 세계 8위이며, 이는 세계 8위의 재외 인적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이런 맥락에서 2009년 세계한인 차세대대회는 차세대 한인리더들이 함께 모여 어머니의 나라 고국을 이해하고, 상호 네트워킹하며 정보도 함께 공유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 대한민국은 이렇다 할 부존자원도 없는 좁은 국토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를 일궈냈습니다.이는 바로 우리 국민의 높은 도전 정신과 세계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여러분과 같은 우수한 인적자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첨단지식과정보를 보유한 인적자본이야 말로 개인과 기업, 나아가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이끄는 핵심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이런 측면에서, 재외동포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소중한 인적자본이자, 모국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분의 발전과 함께 우리 민족의 번영을 첨단에서 이끌어갈 자랑스런 홍보대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세계 한인 차세대 여러분! 여기에 계신 여러분께서는 현재 거주국의 정 재계, 법조계, 문화 언론계 등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습니다.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이야 말로 거주국의 모범 시민이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아들 딸입니다.앞으로도 여러분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거주국의 모범 시민이자 더욱 영향력 있는지도자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최근 oecd와 imf에서, 유래가 없는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가장 빨리 극복할 국가군에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포함시켰습니다.또한 우리나라가 지난 4월부터 수출 규모 기준 세계 10위권 국가로 올라섰으며, 하반기에는 역사상 처음으로 세계 9위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최근 인도네시아의 한 소수민족이 세계 최초로 한글을 공식 문자로 채택했고,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한 국가가 미국, 호주, 프랑스 등 7개 국가에 달합니다.이렇듯 국제사회에서 여러분의 모국, 대한민국의 인지도와 신뢰도는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분야에서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여러분도 한민족으로서의 자긍심과 애국심을 갖고 재외동포사회는 물론 대한민국까지를 생각하는 큰 사람이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세계한인 차세대 여러분! 이번 대회를 통해 자랑스러운 우리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이해와, 소중하고 아름다운 경험, 그리고 잊지 못할 추억들을 함께 안고 돌아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다시 한번 여러분 한분 한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8월 13일
행정안전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