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세일즈맨 워크샵 발표자 격려 인사말(스토리)

격려사_세일즈맨 워크샵 발표자 격려 인사말(스토리)

스토리
어떻게 그렇게 사람 이름을 잘 기억하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사실 비법이 있지요.
바로 그 사람의 특징과 성향을 이름과 연결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y
큰 호텔에서 단기간에 그 안에 있는 사람의 이름을 대부분 기억하는 것도 바로 이 이야기 때문입니다.y
인지심리학자인 로저 생크와 로버트 아벨슨은 인간의 뇌에 이야기를 저장하는 영역이 따로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얘기를 덧붙이면 기억을 쉽게 하고 더 오래 저장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듣는 사람과 교감할 수 있는 스토리는 진정으로 사람을 감동시키고 그 여운을 오래 남깁니다.
또 그 스토리는 다른 사람에게도 전파됩니다.y
이렇게 이야기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스토리텔링이라고 합니다.
지금도 고등학교 동문끼리 모이면 오래전 참석했던 동문회 얘기가 회자하곤 하지요.
약속 장소인 식당에 도착하니 직원들이 당시 우리 학교의 교복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메뉴판에는 교훈과 교가가 적혀 있었을 뿐만 아니라 코스 메뉴를 수업시간표처럼 꾸며 놓기도 했습니다.
특히 4교시(넷째 코스)에는 추억의 양은 도시락까지 나왔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교훈과 교화를 묻는 퀴즈도 진행했습니다.y
반응은 뜨거웠고 마치 고등학교 때로 돌아간 것처럼 신 나게 대화를 나누고 음식도 더 맛있게 먹었습니다.
스토리가 있는 서비스는 그 자체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그것을 확대 재생산하고 전파시키는 또 다른 얘깃거리를 만듭니다.
곧 스토리가 스토리화되는 것이지요.
고객은 결국엔 스토리를 구매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y
감성을 자극해서 행복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고객은 비용을 더 지불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명품을 구매하는 것이 단지 비싼 물건을 샀다고 과시하기 위해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명품에는 장인의 역사와 사용하는 유명인들의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기꺼이 지갑에서 지폐를 두툼하게 꺼내는 것이 아닐까요.
스토리, 바로 이것이 우리의 경쟁력이고 화두가 아니겠습니까.y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세일맨 워크샵 판매왕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