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아파트 반상회장 안부인사말

격려사_아파트 반상회장 안부인사말

나만의 전기료 아끼는 방법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8월로 접어들면서 무더운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주는 유난히 습도가 높습니다.습도가 높으면 사람들이 예민해져 짜증도 늘어나지요.이런 날은 평상시보다 식욕도 의욕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특별히 맛있는 것도 없고, 특별히 하고 싶은 일도 없으며, 특별히 가고 싶은 곳도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더욱 에어컨 외 냉방장치에 많이 의존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 7, 8월이 전력소비가 가장 많은 시기라는 것 알고 계십니까?
여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기료 인상 소식이 있습니다.y
정부가 8월에 4% 안팎으로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지난해에도 두 차례에 걸쳐 10% 가까이 전기료가 올랐기에 더욱 부담되는 것이사실입니다.사실 이럴 때 애가 타는 건 저희 주부들 아니겠습니까?
특히 저는 여름이면 전기요금이 많이 올라가기에 안 되겠다 싶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작은 생활 실천 속에서 많은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그러면 저만의 에너지 절약 전기요금 줄이는 노하우를 소개하겠습니다.
에너지를 절약하자고 하면서 가장 많이 하라고 하는 것이 안 쓰는 플러그 뽑기가 아니겠어요? 그러나 꽂았다 뽑았다 얼마나 귀찮은지 모릅니다.그래서 저는 스위치가 있는 절전형 콘센트를 사용해 스위치만 껐다 켰다 합니다.생활의 편리함도 누리고 에너지도 절감하고 일석이조 아니겠어요?
또 하나 저만의 비법이라고 하자면 바로 전기밥솥의 전원을 꺼 놓는 것입니다.
이웃집에 놀러 가서 보면 집집이 전기밥솥에 항상 불이 들어와 있더라고요.요즘은 전기밥솥이 똑똑하여 시간도 알려주는데 하나같이 12시간에서 심지어 27시간이라고 표기된 것도 보았습니다.밥솥을 살펴보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y
그래서 저는 아침을 하고 나면 밥솥의 전원을 꼭 꺼 놓습니다.밥이 남아 있는 경우 다시 먹어야 한다면 물을 살짝 부어 다시 재가열을 눌러 데워먹기도 합니다.
가전제품을 살 때 디자인도 중요하게 보지만, 그에 못지않게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냉장고 같은 경우도 하루 종일 돌아가지요? 아마 냉장고를 껐다 켰다 하는 집은 없을 것입니다.24시간 계속 가동하는 냉장고는 소비전력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큰 차이를 나타냅니다.그러기에 꼭 에너지 효율 등급을 살펴보시고 구입하시라고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에너지 효율 등급 확인하시고 가전제품 구입하기! 그리고 플러그 빼놓기!! 지금까지 눈에 보이지 않게 새어나갔던 전기료 조금씩 줄여보세요.
2000년 00월 00일
회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