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 격려 인사말

격려사_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 격려 인사말

연설자 :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
제 목 : 2009 전국 새마을지도자 대회장관님 격려사
y
존경하는 이재창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장님, 그리고 205만 새마을가족 여러분과 바쁘신 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문화의 도시 충북 청주에서 2009년도 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 합니다.그리고 오늘 이대회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신 정우택 충청북도 지사님과 남상우 청주 시장님, 권광택 충청북도 새마을 회장님께도 감사말씀 드립니다.아울러 오늘 새마을운동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영예로운 훈 포장과 표창을 받으신 수상자 여러분들을 비롯해서 지금 이순간에도 전국 각지에서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땀흘리고 계신 새마을 지도자 여러분 모두에게 정부를 대표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새마을 가족 여러분! 돌이켜 보면, 불과 반세기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식민지 지배와 전쟁이 남긴 극심한 빈곤으로 1인당 국민소득이 50달러에도 못 미치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였습니다.그러나, 우리 국민들은 좌절하지 않고 근면 자조 협동이라는 새마을운동 정신으로 똘똘 뭉쳐서 지난 5천년 가난의 대물림을 몰아내고, 짧은 기간내에 세계가 부러워하는 잘 사는 나라로, 원조를 받는 국가에서 원조를 베푸는 나라로 발전하였습니다.세계 역사상 유래가 없는 기적이라고 합니다.그러나, 이것은 기적이 아니라 바로 새마을지도자 여러분들의 헌신적 활동과 국민들의 땀이 모아져 이뤄낸 값진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국민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건국이래 최대의 업적으로 새마을운동의 성공을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더 나아가, 새마을운동은 이제 국제사회에서도 주목받는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민정신 개조 운동으로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지역까지 개발도상 국가들에 꿈과 희망을 전파하고 있습니다.80년대부터 올해까지 벌써 76개국에서 4만 7천여명이 우리의 새마을 운동을 배워가기 위해 연수를 받아 갔고, 현재 20여개 국가에서 새마을운동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고 합니다.이처럼 새마을운동이 지구촌의 구석구석에서 희망을 주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브랜드가 되고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벅차 우리국민은 자긍심을 가져야 합니다.
존경하는 205만 새마을지도자 여러분! 올해는, 경제위기 속에서도 국가의 미래비전인 녹색성장을 위해 힘을 모았습니다.이재창 회장님을 비롯해 전국 새마을 가족들은 녹색생활 실천운동에 앞장서 왔고, 지역사회 가꾸기, 다문화가정 돌보기 등을 정성껏 보내준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또한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위한 개발도상국 지도자들에게 새마을교육과 새마을 협력사업을 통한 수출사업에도 힘써 왔습니다.특히, 지난 9월에는 구미에서 모여서 대한민국 새마을 박람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습니다.그때 새마을운동에 대한 재조명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 국민의식 선진화, 사회 통합과 개발도상국의 사회운동 촉진 등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는 등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새마을지도자 여러분! 내년은 우리나라 새마을운동이 시작(xxxx.xx.xx) 된 지 4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이제는, 과거에 대한 향수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그동안 추진해온 성과를 바탕으로 제2의 새마을운동을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젊은 세대들도 함께 참여하는 운동 모든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운동 새로운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새마을운동 모델을 제시해야 하겠습니다.우리사회의 성숙도에 부합하는 새로운 목표의 설정, 사회적 분위기에 부응하는 실천 방법의 변화를 통해서 선진국 시민운동으로 재창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새마을운동중앙회가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smu 새마을운동의 4대 중점 과제가 이 길을 재창조하고 있습니다.저탄소 녹색성장의 그린(green)코리아 선진사회의 스마트(smart)코리아 나눔과 사랑의 해피(happy)코리아 잘사는 지구촌 건설의 글로벌(global) 코리아가 변화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여러분들의 경험과 지혜를 모아 내실있게 실천해 나갈 것을 결의합시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년 11월 g20 정상회의가 우리나라에서 세계 30여개 국가가 참여하는 가운데 개최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이는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의 주역으로 인정받는 영광스러운 일임과 동시에 세계의 중심무대에 우뚝 설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이미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는 88올림픽과 2002 월드컵 대회의 경험을 바탕으로 철저히 준비하여 우리나라의 국격(國格)을 높이는 또 하나의 좋은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이를 위해 한국사회를 세계화하고 국제적인 게임의 룰을 익힐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기후변화와 세계금융 산업 등과 같은 국제적 이슈에 높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존경하는 새마을지도자 여러분! 지금 정부에서는 우리의 소중한 강을 홍수와 가뭄으로부터 자연재해를 막고 생태와 문화, 관광과 산업이 살아 숨쉬는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인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아울러, 세종시를 국가의 미래를 위하여 교육과 과학중심의 자족도시로 만들고자 민관합동위원회를 구성 운영되어 발전방안을 마련중에 있습니다.국가 사회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해주시고 있는 새마을지도자 여러분께서 4대강 살리기와 세종시 등 국정현안도 잘 될 수 있도록 에너지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또한,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어려운 사회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힘든 이웃에게 나눔과 배려, 사랑과 봉사운동을 실천하는 일에도 더욱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대회를 준비해 주신 이재창 회장님과 새마을운동중앙회 충북새마을회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2009 전국 새마을지도자 대회가 뉴 새마을운동의 실천을 다짐하고 선진 일류국가, 성숙한 사회국가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데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의지를 한데 모으는 자리가 되길 기원합니다.올 한 해 수고 하셨습니다.남은 기간 마무리 잘 하시고 다가오는 경인년(호랑이) 새해 건강하고 행복 하시길 바랍니다.대단히 감사합니다.
2009년 12월 9일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