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격려사_학부모 세미나 강사 격려 인사말(독서, 교육)

격려사_학부모 세미나 강사 격려 인사말(독서, 교육)

독서는 교육의 근간
40년 전에도, 40년이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학교는 독서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미래의 40년 후에도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이에게 책을 읽으라고 잔소리를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y
그런데 최근 이루어지는 독서 교육은 실상 초등학교 시절에 경험했던 독서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한 듯해 아쉽습니다.
지엽적인 내용 중심의 독서 퀴즈 문항이 그렇고, 특히 대회용 독서 활동이 주를 이룬다는 점이 그러하지요.
독서 포트폴리오 활동도 개인적으로 읽은 책 목록을 기록하거나 독후감을 쓰는 활동으로 그치고 있습니다.
몇몇 학생의 시상을 전제로 한 독후감 대회, 경쟁 구조를 근간으로 하는 독서 대회는 독서를 통해 이루어지는 개인의 다양한 감상과 창의적인 생각보다는 상을 받는 데 집중하도록 합니다.
수상하는 자와 하지 못하는 자, 독서조차도 경쟁하며 해야 하는지요.
글맛을 얼마나 더 잘 살릴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며 써야 하는지요.y
마음을 다해 쓰면 그걸로 된 것은 아닌 모양입니다.
당연히 수상하지 못한 학생들은 열패감에 휩싸이기 마련입니다.y
이는 분명히 독서의 본질에서 벗어난 것이 아닐까요.
 
아마 저의 중학교 시절 독서 경험이 행복할 수 있었던 것은 오늘날보다 비교적 자유로웠던 독서 교육 프로그램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교육용 도서 목록을 정하고, 학교에서 책을 구입하여 학생들에게 나누어줌으로써 책 구입에 대한 부담 없이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했고, 정규 수업으로 독서 시간을 따로 마련하여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독서가 경쟁구조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자유롭게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배려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한국 소설과 세계 명작들은 대부분 중학교 때 읽었고, 그때의 독서 경험은 평생 중요한 정신적 자산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y
 
진정한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행사용 독서 대회, 다른 사람에게 책을 얼마나 읽었는지 입증하기 위한 독서 포트폴리오,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스펙용 독서 등을 강조하는 것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이며 이를 위해 학교별로 특색 있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겠지요.
독서는 교육의 근간이며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독서를 위해서는 학교의 역할이 지대하기 때문이니 말입니다.
우리 아이가 경쟁으로 멍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y
학교 환경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부모의 역할이 아니겠습니까.
경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y
2000년 00월 00일
학부모 세미나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