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사자성어_금의환향 (錦衣還鄕)

사자성어_금의환향 (錦衣還鄕)

“비단 옷을 입고 고향으로 돌아옴. 즉 타향에서 크게 성공하여 고향으로 돌아옴.”

1986년 처음 출시된 팔도 도시락.
누구나 한 번쯤은 먹어본 기억이 있을 겁니다.
지금도 우리나라에서 매년 60억 원 어치의 팔도 도시락이 팔리고 있다니, 국민 라면의 대열에 당당하게 이름을 내걸 수 있는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그런데 팔도 도시락이 또 다른 나라에서도 국민 라면으로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그것도 우리나라 판매량의 30배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고, 부동의 라면 시장 1위를 차지하며 국민 식품으로 우뚝 선 곳이 있습니다.
바로 러시아에서 팔도 도시락이 이렇게 국민적인 사랑을 받는다고 합니다.

부산과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가던 러시아 보따리상에 의해 처음 소개된 도시락 라면은 다른 라면에 비해 맵지 않고 국물 맛이 담백해서 러시아인의 입맛에 딱 맞았다고 합니다.
또한 플라스틱 용기의 안전성도 뛰어나 장거리 이동을 많이 하는 러시아인들이 먹기에는 아주 그만이었다고 하네요.
이듬해 러시아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하면서 많은 외국기업이 철수했지만 도시락 라면은 러시아의 위기상황이 시장을 선점하는 기회라고 판단하여 판매망을 유지했고, 많은 러시아인은 어려울 때 자신들의 곁을 떠나지 않은 도시락을 기억했습니다.
러시아에서 그랬듯이 우리나라에서도 도시락이 단지 추억의 라면이 아니라 늘 새로운 맛으로 탈바꿈하는 젊은 라면으로 기억되었으면 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