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국무총리 제71순국선열의날 기념식 기념사

기념사_국무총리 제71순국선열의날 기념식 기념사

연설자 : 국무총리
제목 : 제71순국선열의날 기념식 기념사
y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독립유공자와 순국선열 유가족 여러분,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우리는 오늘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며, 나라사랑의 숭고한 뜻을 받들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한일강제병합 100년이 되는 해이자, 안중근 의사께서 순국하신 지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선열들께서는 나라마저 빼앗긴 암울한 상황에서도 결코 희망을 잃지 않으셨습니다.일제의 폭압에 맞서 끝까지 싸웠습니다.애국선열들의 헌신 덕분에 우리는 광복을 쟁취할 수 있었습니다.이처럼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해주신 순국선열들의 영전에 삼가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이곳 백범기념관은 조국을 위해 평생을 바치신 김구선생의 숨결이 살아있는 곳입니다.선생께서는 우리가 주연배우로 세계 역사의 무대에 나서는 날을 그토록 소망하셨습니다.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선생님의 간절한 소원을 이룰 수 있는 굳건한 토대를 만들었습니다.바로 지난주에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우리는 이번회의의 의장국으로서 지구촌 경제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세계가 대한민국을 다시 보고 있습니다.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적극 기여하는 나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1907년 헤이그에서 열렸던 만국평화회의에 입장조차 하지 못했던 우리가 세계 중심국가로 부상한 것입니다.
선열들께서도 참으로 자랑스러워 하셨을 것입니다.이 모든 것이 선열들께서 우리를 지켜주신 덕분이라 믿으며, 온 국민과 더불어 거듭 경의를 표합니다.
국민 여러분,
그러나 이제야말로 본격적인 시작입니다.더 큰 자신감을 갖고 선진일류국가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의 역량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화합과 통합의 길을 더 크게 열어야 합니다.
우리의 독립영웅들은 신분과 계층, 이념과 종교의 모든 차이를 뛰어 넘어 혼연일체가 되었습니다.선열들의 나라사랑이야말로 지금 우리에게 가장소중한 가르침입니다.정부는 선열들의 애국정신을 받들고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최대한 예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이 영예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특히 독립유공자들의 위패봉안시설인 추모의 전당 건립도 착실히 추진하겠습니다.민족성과 역사성이 있는 장소에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공헌을 자자손손 기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국가유공자 여러분께서 더 큰 관심을 갖고 적극 협력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외세에 흔들리는 나약한 나라가 아닙니다.세계무대의 당당한 주역으로 성장했습니다.
우리 국민의 힘과 의지라면, 어떤 어려움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이번 순국선열의 날이 국민 모두의 마음과 뜻을 하나로 모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순국선열들의 명복을 빌며, 국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1월 17일
국무총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