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국토해양부장관 국립해양박물관 기공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국토해양부장관 국립해양박물관 기공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장관
y
제목 : 국립해양박물관기공식
존경하는 김형오 국회의장님, 허남식 부산시장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이곳 동삼 혁신도시에 국립해양박물관을 건립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뜻 깊게 생각합니다.
오늘 기공식이 있기까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김형오 국회의장님, 그리고 부산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60년대 이후 산업화와 함께 해양화를 국가발전 핵심전략으로 삼아 바다 개척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그 결과, 항만 물동량 세계 4위, 선박건조 1위, 선박보유 8위, 수산물 생산 13위 등 세계 12위권의 해양국가로 발전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 기술로 만든 쇄빙연구선 아라온호가 남극을 누비고 있습니다.그러나 이와 같이 해양 관련 산업과 기술이 외형적으로 크게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바다는 우리 마음에서 멀게만 느껴지고, 바다와 관련된 문화는 매우 빈약한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 때문에 정부와 국민이 해양의 꿈과 비전을 나누고 해양부국을 실현하기 위한 공감대를 만들어 가는데 어려움이 있기도 합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청소년이나 국민들이 바다의 무한한 가능성을 경험하며 바다를 배울만한 해양문화 인프라를 제대로 갖추지 못해서일 것입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문제는,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 해양유물이나 유산이 많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보존 관리하지 못해 소중한 유물과 유산이사라져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해양유물과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수집 전시하여 해양강국의 디딤돌로 삼고자 국립해양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5대양 6대주로 뻗어 가는 관문, 이곳 부산에 박물관을 건립함으로써 해양강국으로 도약하려는 우리의 의지를 담았습니다.
이 박물관은 세계 최초의 종합해양박물관으로서,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외관을 갖추게 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다양하고 수준 높은 전시 콘텐츠는 물론, 알찬 정보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그래서 오늘의 기공은 우리나라가 해양강국으로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한 힘찬 대 항해(航海)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국립해양박물관은 앞으로 약 28개월간의 공사를 거쳐 오는 2012년 5월초에 완공될 예정이며, 여수세계박람회의 개막과 동시에 개관하여 해양문화와 역사, 해양과학과 해양산업을 망라하는 해양 한국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또한 국립해양박물관은 남해안이 세계적인 해양문화 관광 중심지로 발전해 가는데 중요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를 약속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국립해양박물관은 운영자 중심의 전통적 박물관에서 탈피하여 이용자 중심의 박물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부산이 일류 항만도시에서 세계적인 해양문화 중심도시로 변모하는데 박물관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2012년 말까지 동삼동 혁신도시 개발을 차질 없이 완료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해양연구 교육클러스터로서 부산 발전의 견인차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공사를 맡아주실 해양문화주식회사 관계자 여러분께서 열과 성을 다해 박물관을 훌륭하게 건설해주시라는 당부 말씀을 드리며, 오늘 기공식을 준비해주신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자리를 함께 하신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y
2010년 1월 29일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