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영상강 하구둑 구조개선사업 기공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영상강 하구둑 구조개선사업 기공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제목 : 영상강 하구둑 구조개선사업 기공식
y
존경하는 전남 도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많은 내빈 여러분,
오늘은 우리의 오랜 숙원 사업인 영산강하구둑 구조개선사업의 첫발을 내딛는 매우 뜻 깊고 기쁜 날입니다.
전남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주시는 이개호 행정 부지사님, 전남도의회 이기병 영산강살리기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 김충식 해남 군수님을 비롯한 지역 기초자치단체장님, 그리고 시 군의회 의원님과 지역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오늘 행사를 준비해 주신 한국농어촌공사 홍문표 사장님과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 드립니다.
존경하는 전남 도민 여러분!
오늘은 호남의 젖줄인 영산강에 희망을 심는 날입니다.오늘은 호남의 새로운 전진을 준비하는 날입니다.그래서 이 뜻 깊은 날, 여러분과 함께 하기 위해 기쁜 마음으로 달려왔습니다!
영산강하구둑은 영산강 유역 농업종합개발사업 일환으로 1978년 착공하였고, 1981년에 완공되어 2억5천만톤의 물을 담수하고 있습니다.30여년이 흐른 지금, 설계 당시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발생했습니다.기후 변화로 인한 집중 호우의 증가로 영산호의 홍수위가 약 90cm가 높아졌고 해수면도 약 50cm가 상승하여 상습침수의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또한, 영산강의 수질이 악화되어 시급히 개선해야 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영산강 하구둑 구조개선사업을 구상하고 7 8년간의 세밀한 계획수립과 설계를 거쳐 드디어 오늘 기공식을 거행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전남도민 여러분!
영산강하구둑 구조개선사업은 재해예방과 농업용수 공급이라는 기존의 기능은 유지하면서, 수질개선, 생태공간 조성, 자연수로형 어도 설치 등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이사업이 완료되면 항상 홍수피해를 입었던 광주, 나주 지역이 침수피해로부터 해방되는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수질이 맑아지고 자연 수로형 어도가 설치되면 실뱀장어, 칠성장어, 숭어 등 소하성(溯河性) 어류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 생태계가 살아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관광객을 위한 휴식 조망 관광 등 다기능 공간 조성은 지역관광기반 창출, 전남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입니다.영산강 하구둑 구조개선 사업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을 살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사업입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환경을 살리고 생태계를 복원하는 사업으로 모든 국민이 쾌적한 환경에서 더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앞으로도 지역주민들께서는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성원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한국농어촌공사와 시행사 관계자 여러분께서는 영산강 하구둑을 품질과 환경면에서 세계에서 으뜸가는 성공적인 모델로 만들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다시 한번 영산강하구둑 구조개선사업을 온 도민과 함께 축하하면서,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3월 31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