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운암지구 농업용저수지 둑높이기 사업기공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농림수산식품부장관 운암지구 농업용저수지 둑높이기 사업기공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제목 : 운암지구 농업용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기공식
y
존경하는 경북도민과 예천군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많은 내빈 여러분, 오늘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수계 31개「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사업의 첫발을 내딛는 매우 뜻 깊고 기쁜 날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이한성 국회의원님 감사합니다.
< 이한성 의원님은 18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시면서 농림수산식품분야에 대해 풍부한 식견으로 많은 농림수산분야 법안을 심의하여 통과시켜 주셨습니다.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경북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주시는 김관용 도지사님, 이상천 도의회 의장님과 의원님, 김수남 예천군수님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님과 지역주민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사를 준비해 주신 한국농어촌공사 홍문표 사장님과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치하 드립니다.
존경하는 지역주민 및 내빈 여러분!
물 맑고 인정 많은 충효의 고장인 이곳 예천에서 「운암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의 기공식을 갖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4대강 살리기」사업은 그동안 숱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모두가 힘을 모아 노력한 덕분에 오늘 이 자리가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또한, 이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그 누구보다도 내일처럼 나서서 협조해 주시고, 뜻을 함께 해주신 지역주민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여름철에 강우가 집중되고 전국토의 65%가 산악지형인 관계로 수자원 관리에 불리한 자연적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우리나라 전체 수자원 1,240억㎥ 중에 27%(337억㎥)만 저수하여 사용하고, 나머지 73%(903억㎥)는 바다로 그냥 흘려보내고 있는 실정입니다.un 세계수자원 개발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물 확보가 불리하여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실제 2006년에 수립된 수자원 장기 종합계획에 의하면 낙동강 수계의 물 부족량은 2011년 1.2억㎥, 2016년 1.4억㎥이 부족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기공식이 열리는 이곳 운암저수지도 3년에 한번 꼴로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어 농업용수의 추가 확보가 절실한 실정으로 사업이 마무리되면 현재 저수량보다 3배 이상(266만㎥)의 물을 가둘 수 있을 것입니다.
낙동강 수계 산간계곡의 31개 저수지에서 맑은 물 1억㎥을 하천으로 흘려보내 갈수기 유량을 90%를 증대시켜 수질이 크게 개선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운암저수지와 같이「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는 장래 물 부족에 대비하여 수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추가로 확보한 수자원을 농어촌지역의 생활 공업 및 축산, 원예, 화훼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될 것입니다.
아울러, 이사업은 노후 되어 안전에 문제가 있는 저수지 둑을 보강함으로써 재해위험을 막고 홍수피해를 경감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또한, 비 영농기에는 남는 물을 하천으로 흘려보내 소하천의 건천화를 막고, 수생태계 보존 및 수질을 개선하여 지역하천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지역주민 및 내빈 여러분!
정부는 4대강 유역 내 96개「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에 2012년까지 총 2.3조원을 투입하여 2.4억㎥의 용수를 추가 확보하고, 쾌적한 수변공간을 제공하여 대표적인 지역명소로 가꿔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4대강 유역 밖의 17개 저수지를 대상으로 4천여억원을 투입하여 둑 높이기를 추가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4대강 살리기」사업의 직접적인 수혜자는 여기에 계신 지역주민 여러분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주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오늘 역사의 현장인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이한성 의원님, 김관용 도지사님을 비롯한 경북도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지역주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감사합니다.
y
2010년 2월 1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