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도시의 날 기념 인사말

기념사_도시의 날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장관
제 목 : 제3회 도시의 날 기념행사 기념사
y
존경하는 오세훈 서울시장님, 황희연 도시의 날 위원회 위원장님, 전국 각지에서 와주신 자치단체장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제3회 도시의 날 기념행사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특히 600년 역사를 이어오며 글로벌 메가시티로 성장한 우리나라 수도 서울에서 도시의 미래를 모색하는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날 도시는 대부분의 일상과 노동이 영위되는 소중한 삶의 터전이자 경제와 정치, 문화 등 사회공동체의 소통과 문명 활동이 이루어지는 핵심적인 공간입니다.특히, 최근 세계화로 인해 이와 같은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세계화 시대에는 자본과 인력이 더욱 매력적인 도시를 찾아 언제든지 국경을 넘어 이동합니다.국경보다 실질적인 경쟁력이 중요하며, 중앙 집중보다는 분권과 자율, 개성에서 진정한 경쟁력이 창출되기 때문입니다.미국의 오바마 정부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자국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시대의 성장 위주 개발전략을 과감히 버리고 도시별로 다양성을 중시하는 특성화된 발전전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도시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실질적인 삶의 질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지난 반세기 동안 한강의 기적 등 압축 성장을 한 우리 도시들 역시 이와 같은 변화에서 결코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외형적인 고도성장의 이면에 획일화된 도시경관, 자동차 위주 거리, 환경오염이라는 부정적 모습도 낳았기 때문입니다.
한편, 21세기를 맞은 우리 도시는 기후변화에 따른 에너지 환경문제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에도 직면해 있습니다.앞으로는 도시 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자연재해 등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이처럼 도시문제에 대한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가 심화되고 있는 시점이어서 올해 3돌을 맞는 도시의 날 행사의 의미가 더욱 각별합니다.오늘 이 자리가 도시의 경제적 활력을 유지하면서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어가도록 각계각층의 지혜와 의지를 모으는 뜻 깊은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정부는 도시의 날 제정 정신에 따라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더욱 열정을 갖고 정책을 추진해 가겠습니다.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고, 또한 가감 없는 조언과 대안도 함께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정부는 언제나 열린 자세로 여러분의 고견을 받아들여 활기차고 쾌적한 선진 일류도시를 만드는 도시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끝으로, 오늘 유공자 표창을 받으실 공무원, 학계, 시민단체 여러분께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여러분이 있어 우리 도시의 미래가 밝습니다.또한, 2009년 도시대상에서 수상하실 자치단체장 여러분께도 축하 말씀을 드립니다.오늘 행사를 준비하느라 애쓰신 도시 관련 학회 전문가 여러분, 대한토지주택공사, 시민단체, 서울시 관계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참석하신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10월 9일
국토해양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