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바다숲 가꾸기 선포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바다숲 가꾸기 선포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제 목 : 바다숲 가꾸기 선포식
y
존경하는 어업인 여러분! 감사합니다.평소 해양수산발전과 지역발전에 관심히 높으신 이상득, 강석호, 김기현 의원님께서도 바쁘신 국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빛내주기 위해 참석하여 주셨습니다.감사합니다.또한 이번 행사를 준비해 주신 이삼걸 경북도 부지사님, 이상천 경북도의회 의장님, 박승호 포항시장님.그리고 이상천 전국시도의회협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감사합니다.바다숲 가꾸기 선포식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자원의 위기, 환경의 위기에 대한 대응으로 바다 생태계의 복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우리나라는 작년 광복 60주년을 맞아 새로운 60년에 대한 장기 비전으로 대통령께서저탄소 녹색성장전략을 제안하신 바 있습니다.농림수산식품부는 그 일환으로 바다숲 조성사업을 수산분야의 핵심적 저탄소 녹색성장 사업으로 선정하고, 금년부터 집중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바다숲 조성은 수산생물의 산란, 서식장을 제공하여 건강한 바다생태계를 만들어 주고 최근 다양한 용도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해조류의 생산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미역, 다시마, 잘피 등 해조류가 식량자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화석연료의 대체에너지원인 에탄놀 원료와 종이의 원료로도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뿐만 아니라, 바다숲은 온실가스 감축원으로서도 그 기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어업인과 내외 귀빈 여러분! 우리는 과거 전국의 헐벗은 민둥산을 푸르게 만드는 「산림녹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지금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바다숲 조성사업은 바로바다의 산림녹화사업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바다숲을 조성함으로써 갯녹음 등으로 황폐해진 연안에 사라진 우리의 수산자원을 회복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원, 펄프와 기능성 신물질 등의 추출원, 온실가스 흡수원 등 해조류의 통합적 활용분야에서도 큰 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어업인 여러분!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우리 농림수산식품부는 2020년까지 약 3천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전국 연안에 대규모 바다숲을 조성하고, 해조류 바이오매스 그린에너지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금년에는 먼저 1백억원의 예산을 투입 총 100ha의 바다숲을 시범적으로 조성하고, 또한 해조류 대량생산 및 부산물의 통합 활용을 위한 기반도 구축할 것입니다.그 역사적 첫발을 내딛는 오늘, 어업인과 내외 귀빈여러분들께서 참석하신 가운데 바다숲 가꾸기 원년을 알리는 선포식을 갖게 된 것은 그 의의가 각별하다고 하겠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어업인과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선포식을 통하여 대내외적으로 바다숲의 중요성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끝으로, 금번 행사를 준비하느라 수고하신 경상북도, 포항시, 그리고 수산과학원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여러분들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7월 10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