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발표자 광복절 기념식 기념인사말

기념사_발표자 광복절 기념식 기념인사말

독립 운동가의 희생을 잊지 맙시다.
며칠 후면 8월 15일은 광복절입니다.
혹시 광복절을 학교나 직장을 안 가도 되는 1년의 몇 안 되는 공휴일, 빨간 날 중 하루라고만 생각하고 계시진 않나요? 쉬는 것도 좋지만, 광복절이라는 날의 의미에 대해 마음속에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그 이름부터 천천히 음미해 보세요.광복이란 말은 빛을 되찾았다.는 의미인데요.
한국인이라면 절로 가슴이 뭉클해질 수밖에 없는, 그런 유래를 가지고 있는 날이죠.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종식되었습니다.그와 동시에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어두운 일제 강점기도 끝났습니다.일제 강점기가 끝나면서 우리는 우리의 주권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또 1948년 8월 15일에는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이런 두 의미 있는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는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매년 8월 15일을 광복절이라 하고 국경일로 지정하였습니다.y
잃었던 주권의 회복, 긴 어둠을 뚫고 나와 빛을 되찾은 날.이날은 저절로 얻어진 날이 아닙니다.많은 사람의 피와 눈물과 땀으로 얻어낸 날입니다.애타게 광복을 바랐으나 끝내 그 빛을 보지 못하고 숨을 거둔 사람들, 그들이 간절하게 바랐던 독립된 우리나라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광복절만큼은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매일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마음속에 깊이 새겨야 하지 않을까요?
광복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져 희생한 독립운동가를 기억하시나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유명한 열사들부터,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늘에서 독립이라는 그 열망 하나로 활약했던 수많은 사람.
그들의 노력으로 인해 결국 광복을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과 그들의 후손에 대한 보상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오히려 친일행위를 하며 부를 축적했던 사람들이 독립운동가의 후손보다 떵떵거리며 살아가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주소가 우리를 씁쓸하게 만듭니다.
이렇듯 누구보다 더 위로받고 대접받아야 할 사람들이 우리의 무관심 속에 점점 잊혀 가고 있는 현실, 더 늦기 전에 우리가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야 할 문제들일 것입니다.
이런 날 우리가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국기 게양입니다.태극기 게양을 통해 광복절을 기념해 보세요.지금의 이 밝은 날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그리고 아직 그늘진 부분이 있다는 것을 상기하며 의미 있는 광복 주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