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발표자 광복절 기념행사 광복절인사말

기념사_발표자 광복절 기념행사 광복절인사말

독립투사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며칠 뒤면 8월 15일 광복절입니다.올해가 벌써 주년을 맞이하였다고 합니다.
직장인분들은 빨간 날이라는 것에 더 의미 있는 날일 것 같은데요? 휴일을 이용해 늦은 휴가를 떠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광복절이 얼마나 많은 희생과 큰 의미의 날인지를 인식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살짝 걱정이 됩니다.저 역시도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그저 빨간 날, 쉰다는 것에 의미 있는 날이라 생각했기에 반성하며 여러분 앞에 섰습니다.
광복절은 1945년 8월 15일 일제로부터 해방되는 하나의 당당한 독립국으로 수립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경일입니다.광복이란 빛을 되찾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나라를 잃었던 설움에서 해당되던 날 그 당시 일본 천황은 라디오방송을 통해 항복방송을 했다고 합니다.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거리는 조용한 반응이었습니다.
당시 중대 발표가 있으니 조선인들은 경청하라는 벽보가 붙어있었지만, 그 시대 라디오를 갖고 있지 않은 시민이 많았고, 일본 천황의 방송에 잡음과 어려운 한자가 많이 섞여 있으며, 일본 황족어로 나왔기 때문에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들이 극소수였다고 합니다.
또한, 일제강점기 36년을 거치고 3.1운동 이후 태극기를 모조리 압수당한 상황이기 때문에 목 터져라 대한민국 만세를 외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그 후,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매년 8월 15일을 광복절, 국경일 이라고 지정했습니다.마음이 찡해지는 사연을 깊은 날입니다.y
그런데 이런 날을 우리가 잊고 산다는 것은 후손을 위해, 우리를 위해 희생했던 선조에게 배신하는 것 같아 한쪽 마음이 뭉클합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위한 경의를 표하며, 나라에 대한 애국심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며 저는 우리 역사에 대해 바로 알고,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반성해야 합니다.경건한 마음으로 10분 만이라도 태극기를 바라보며 묵념으로 희생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표하는 광복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경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