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발표자 기념식 기념인사말

기념사_발표자 기념식 기념인사말

뜻깊은 제헌절 되기 바랍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17일은 나라 다스리는 데 기본이 되는 법률인 헌법을 만들어 널리 공포한 날입니다.
1945년 8월 15일.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지 3년 뒤인 1948년 총선거를 실시하여 국회의원을 뽑고, 여기서 뽑힌 국회의원들이 모여 헌법을 만들어 자주독립의 떳떳한 민주국가임을 세계만방에 공포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 제헌절입니다.
타국의 통치가 아닌 자국의 자주 통치에 있어서 근간을 마련했다는 의미에서 제헌절은 그 어떤 국경일보다 의미 있는 날이라 생각합니다.y
본래 제헌절은 3.1절, 광복절, 개천절과 함께 우리나라 4대 국경일이라고 불렸는데, 2006년부터는 한글날도 국경일에 포함되었고 모든 국경일이 공휴일로 지정되었지만, 지난 2008년부터는 공휴일이 아닌 국경일 즉, 쉬지 않는 국경일로 바뀌었습니다.
국경일은 국가적인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법으로 제정하여 그날을 온 국민이 함께 축하하고 기념하는 날입니다.하지만 주 5일제가 실시되면서 공휴일이 많아져 안타깝게도 제헌절이 공휴일에서 제외되었다고 하네요.현재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은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로 5대 국경일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이 중 3.1절과 광복절 그리고 개천절은 공휴일로 지정된 국경일이며 제헌절과 한글날은 공휴일이 아닌 국경일이랍니다.
그런데 언제서 부턴가 쉬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제헌절을 잊어버린다는 것이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대한민국이 지금 이 순간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그 근간에 있는 헌법 때문입니다.y
아무런 질서가 없는 나라는 절대 발전할 수 없습니다.우리는 제헌절 이후 헌법이라는 근간 아래 지금까지 질서를 유지하며 살아올 수 있었습니다.
혹자는 법을 지키면 상이라도 주냐는 핀잔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우리나라는 100년 전, 200년 전으로 후퇴하고 말 것입니다.
어른들이야 제헌절이 무슨 날인지 알지요.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제헌절이 무슨 날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이는 우리 어른이 반성해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2012년 제헌절에는 우리 아이에게 제헌절의 의미를 설명해주시고 진정 자유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한 헌법 제정의 뜻을 기리며, 온 국민이 경축하고 헌법을 굳게 지키기로 다짐하는 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뜻깊은 제헌절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