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발표자 사막화방지의날 기념인사말

기념사_발표자 사막화방지의날 기념인사말

지금이라도 사막화 방지를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아직 6월 초밖에 되지 않았는데 마치 8월 중순인 것처럼 더운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가만히 생각해보면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했습니다.여름과 초여름의 경계가 뚜렷했습니다.그런데 요즘에는 어떻습니까?
지난주에 두꺼운 코트를 입고 집을 나섰다면, 이번 주에는 반팔 티셔츠를 입고 집을 나서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이처럼 요즘 곳곳에서 이상기후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이상 기후현상의 근원을 찾아가보면 사막화 현상이라는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막화란 육지의 3분의 1이 넘는 건조, 반 건조 지역에서 기후변화, 인간 활동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토양의 질이 저하되어 토지가 가지는 생물 생산 능력의 감퇴 또는 중단됨으로, 결국, 토양이 점차 사막처럼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여러분, 혹시 이집트 사하라 사막도 원래 숲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사막도 태곳적부터 그 장소에 있었던 것은 아니고, 기후변화에 의해 그 위치나 크기가 변화해 왔습니다.아프리카 대륙의 산림 분포는 수십만 년 단위로 큰 변동이 있었어요.과거에 사막이었는가, 혹은 산림이었는가 하는 것은 호수 바다 퇴적물인 꽃가루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이 분석을 통해 과거에 살았던 식물의 종류와 양을 알 수 있으며, 호수 기슭에 남아 있는 물 높이 흔적 조사로 과거의 건조한 상태를 판단할 수 있어요.
이와 같은 조사결과, 아프리카 북부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인사하라 사막도 과거에는 산림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또한, 위성사진을 통하여 사하라 차드호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차드호는 15년 만에 호수의 물이 말라 거의 바닥을 드러내고 있는데요.이사실은 현재 급속하게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막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사막화나 황사현상에 주요 원인이 되는 것은 토양유실입니다.이 토양유실은 인간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사람이 파괴한 생태환경은 다시 사람이 복원하는 보호자 역할을 해야 하겠죠.사막화를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인간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현지의 토종 식물을 이용하여 자연을 복원토록 하는 방식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대규모의 조림사업은 생태교란이 발생할 위험이 있고, 토종 식물이 아닌 다른 식물을 심는다면 생태환경에 적합지 않아 살아남을 가능성도 적습니다.나무 대신 토양을 보호할 식물이 있다면 사막화를 막을 수 있어요.그리고 사막화의 원인에서 찾을 수 있듯이 과도한 개발을 막아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사막화 방지를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합니다.이대로 계속 내버려두게 되면 초록 지구는 사라지고 사막만 남을지도 몰라요.아직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지역은 안전지대이지만, 계속 사람의 이기심으로 자연을 파괴하면 우리나라도 언젠간 사막화 현상으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다 함께 자연을 살리기 위해 늘 노력합시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