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발표자 행사인사말

기념사_발표자 행사인사말

현재의 근간이 된 제헌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17일인 내일은 제 주년 제헌절입니다.
공포된 헌법의 제정을 기념하고 준법정신을 높일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입니다.
근데 왜 하필 7월 17일일까요?
바로 조선왕조 건국일인 7월 17일에 맞추어서 공포하였기 때문입니다.참 의미 있는 기념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삼일절, 광복절, 개천절과 더불어 통칭 4대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
삼일절이나 광복절, 개천절 같은 다른 국경일은 일제강점기 시기의 사건이나 독립운동과 직접 이어져 있다면 제헌절은 식민지 시기가 아니라 대한민국에 기원을 둔 유일한 국경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y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오랜 식민지에서 벗어나 해방된 지 3년 뒤인 1948년 총선거를 실시하여 국회의원을 뽑고 여기서 뽑힌 국회의원들이 모여 헌법을 만들어 자주독립의 떳떳한 민주국가임을 세계만방에 공포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 바로 제헌절입니다.
자유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한 헌법의 제정을 경축하고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며 헌법수호를 다짐하는 기념행사를 거행하며 가정에 국기를 게양하여 이날의 뜻을 높이고 있습니다.
주 5일제로 비록 공휴일의 지위는 잃었으나 그렇다고 국경일의 지위까지 잃은 것은 아니니 국경일 대우는 해주어야겠지요?
제헌절을 기념하며 그날의 뜻을 알아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헌절을 더욱 국경일답게 대해주는 것은 바로 국기게양입니다.언제부터인가 제헌절을 포함한 국경일에 국기를 게양하는 모습을 많이 찾아볼 수 없어 너무 안타깝습니다.
저 역시도 어린 시절, 주요 국경일이 되면 국기게양을 꼭 했었는데, 요즘에는 국기를 게양하는 집이 잘 없는 것 같아 한 편으로 마음이 아픕니다.어린 시절의 기억과 학습이 커서도 남아있는데 말이지요.
일 년에 몇 안 되는 국경일입니다.그리고 몇 안 되는 국기게양일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교육용으로라도 꼭 올해 제헌절에는 국기게양을 통해서 제헌절의 뜻을 기리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그리고 현재 우리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근간이 되었던 날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