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성폭력피해자 응급진료지원 협약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성폭력피해자 응급진료지원 협약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여성부장관
제목 : 성폭력피해자 응급진료지원 협약식(1.15)
안녕하십니까? 여성부장관 백희영입니다.건강사회 구현을 위해 항상 애쓰시는 한국여자의사회와 「성폭력 피해자 응급진료지원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이 자리가 마련되기까지 뜻을 함께 해 주신 김용진 한국여자의사회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충격적인 피해로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고통을 받고 있는 가정폭력 성폭력 피해자들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원 가운데 하나가 응급진료일 것입니다.이에 우리부는 2004년부터 시작해 현재 전국 27개소의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원스톱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피해자들에게 의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잘 아시는 것처럼, 성폭력 사건은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신속한 의료적 처치를 통한 증거확보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그동안 야간에 원스톱지원센터를 방문한 아동이나 지적장애인 성폭력 피해자가남성 의사에게 진료받기를 기피하는 사례가 종종 있어왔습니다.성폭력 피해를 당한 이들에게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만,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야간 당직자 중 여성 의사가 없는 경우가 많아, 그 동안 피해자의 불편이 많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추진된 여의사회와의 협약은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 피해자에게 불편함 없는 지원을 하겠다는 여성부와 여의사회의 의지를 보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이번 협약을 통하여 여성부의 성폭력 방지 정책과 여의사회의 풍부한 인적자원 네트워크가 잘 융합되어 피해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가 지원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또한, 전국 16개 시도에 설치된 원스톱지원센터 및 해바라기아동센터와 여의사회의 시 도 지회와의 진료시스템도 보다 긴밀히 구축될 것으로 기대합니다.오늘 이 협약식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여성부는 여러분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하여 적절한 지원을 받은 폭력피해자들이 우리 사회와 국가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복귀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번 협약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해주신 김용진 회장님과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성폭력이 우리사회로부터 영원히 근절될 수 있도록 뜻과 힘을 모아 피해자 지원과 성폭력 근절을 위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1월 15일
여성부장관 백희영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