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세계인의 날 기념 인사말

기념사_세계인의 날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무총리
y
제 목 : 제2회 세계인의 날 기념식 치사
y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재한외국인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하신 청융화 주한 중국대사를 비롯한 각 국의 주한 대사님들과 내외귀빈 여러분! 제2회 세계인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를 맞은 세계인의 날은 우리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한데 어우러지는 소통과 화합의 한마당입니다.이 뜻 깊은 날을 맞아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러한 행사를 통해 우리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오늘 수상을 하신 유공자와 단체 여러분께 감사와 축하의 말씀드립니다.이 자리를 빌려 우리나라에서 우리 국민과 더불어 살아가고 계신 재한외국인 여러분에게 따뜻한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 세계인들은 하나의 마을처럼 된 지구촌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에도 전 세계 2백여 개 나라에서 온 1백20만 명의 외국인이 살고 있습니다.그 숫자는 날이 갈수록 더욱 늘어날 것이고, 활동하는 분야도 더욱 다양해질 것입니다.잘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짧은 기간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성공시킨 유일한 나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이는 세계사에 유례가 없는 일입니다.이런 일이 가능했던 데에는 재한외국인의 역할도 또 외국에 살고 있는 우리의 재외국민들의 역할도 매우 컸다고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재한외국인 여러분, 많은 사람들은 쉽게 외국인으로 부르지만 여러분은 더 이상 남이 아닙니다.여러분은 우리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입니다.우리 국민과 함께 희망찬 내일을 열어가는 한 형제이자 가족, 친척이라고 생각합니다.여러분도 우리 대한민국을 정겹고 푸근한 제2의 고향으로 생각하며 생활에 전념하시기 바랍니다.대한민국 정부는 외국인 여러분과 우리 국민이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외국인 처우에 관한 기본법을 제정했습니다.또 다문화가족 지원법을 비롯한 많은 법령과 제도를 꾸준히 개선해 왔습니다.특히 작년 12월에는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인정책 기본계획도 수립하였습니다.이는 바로 재한외국인이 우리 사회에 더욱 잘 적응하고, 또 성숙한 구성원으로서 대한민국에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입니다.또한 결혼이민자를 포함한 다문화가족의 정착을 돕고 복지와 교육 서비스 등을 확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앞으로 이러한 정책을 바탕으로 우리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예에서 보듯이 훗날 이민자나 재한 외국인 가운데 대한민국의 우수한 고위공무원이나 장관, 총리가 나오지 말란 법이 없다고 믿습니다.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일할 훌륭한 기업가, 교육자, 과학자 등 모든 분야에서 활동할 사람들이 많이 배출될 것으로 확신합니다.이런 점에서 여러분도 대한민국의 당당한 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소중한 꿈을 이루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 그리고 재한외국인 여러분, 21세기 국제화 시대에는 문화의 다양성이 경쟁력이자 국가발전의 동력입니다.이런 의미에서 세계 각국, 다양한 문화권에서 온 재한외국인들은 우리의 소중한 자산입니다.우리나라는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우리는 이것을 소중한 자산으로 알고 있습니다.외국인과의 교류가 늘어나면서 우리 사회에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포용하며 존중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입니다.하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합니다.우리나라가 외국인들에게 정이 넘치는 따뜻한 나라, 믿음직한 이웃의 나라가 될 수 있도록 더욱 힘써 나가야 하겠습니다.정부도 성숙한 세계국가를 국정지표의 하나로 삼아 이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세계인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품격있는 국격높은 나라로 만들어 나가자는 것입니다.우리 국민과정부, 그리고 재한외국인이 한마음이 되어 노력해 나간다면 대한민국은 세계와 호흡하는 글로벌 코리아로 더욱 발전해 갈 것으로 믿습니다.이번 세계인의 날이 우리 사회가 다양한 사람과 문화가 서로 막힘없이 소통하는 열린사회로 나아가는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다시 한 번 세계인의 날을 축하하며,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5월 20일
국무총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