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수변지역 개발과 발전방향 모색 토론회 기념 인사말

기념사_수변지역 개발과 발전방향 모색 토론회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장관
제 목 : 수변지역 개발과 발전방향 모색 토론회 기념 인사말
y
존경하는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님, 박근혜 전 대표최고위원님, 안상수 원내대표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수변지역 개발과 발전방향 모색 토론회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또한, 토론회를 마련해주신 송광호 한나라당 최고위원님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20세기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도시와 강은 서로 멀어졌으나, 최근 하천에 대한 투자와 물 관리 기술의 발전으로 도시와 강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습니다.오늘날 세계 각 국은 방치되었던 하천 수변공간을 복원하여 도시의 매력과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그러나 우리의 4대강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신음하고 있으며, 경제의 중심으로서, 삶의 터전으로서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왔습니다.정부가 4대강 살리기에 나선 것도 이 때문입니다.홍수 가뭄과 같은 재해에 항구적으로 대응하면서 다가오는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에 걸맞은 친수공간을 창조하기 위한 것입니다.충주댐 등 4대강 수계의 다목적댐은 대한민국 발전의 든든한 뒷받침이었습니다.홍수조절과 용수공급, 수력발전을 통해 우리나라의 산업과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풍요로우며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이번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강의 생명력이 복원되면 다목적댐 저수지는 경관이 화려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친수 레저 활동을 할 수 있어 선진국형 관광자원으로도 거듭날 것입니다.다목적댐이 더 이상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 기피시설이 아니라 해당 지역 녹색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소중한 자산으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충주댐과 같은 다목적댐 저수지가 환경을 살리면서 국부도 창출하는 녹색성장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미래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수변지역 개발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는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길 바랍니다.끝으로, 오늘 토론회를 주최하신 송광호 의원님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고맙습니다.
2009년 12월 10일
국토해양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