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시장 3.1절 행사 기념인사말

기념사_시장 3.1절 행사 기념인사말

3.1정신을 이어받아 모두 하나 되어 위기를 극복합시다.
존경하는 서울 시민 여러분!
오늘 우리는 나라의 자주독립을 위해 온 겨레가 분연히 일어섰던 3ㆍ1 독립운동 93주년을 맞이했습니다.이날은 나라를 빼앗기고 억압받던 민족이 드높은 자존과 숭고한 이상을 세계에 크게 떨친 역사적인 날입니다.
또한, 이날은 당시 2천만이 하나가 되어 민족의 시련을 이겨내고 오늘의 도약을 이루어낸 새 출발의 날입니다.이 뜻깊은 3ㆍ1절을 맞이하여 나라와 겨레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치신 선열께 머리 숙여 삼가 경의를 표합니다.
100년 전 우리의 선조는 세계사의 흐름에서 뒤처져 분열하고 방황하다가 끝내 망국의 수모를 겪어야 했습니다.그러나 우리 민족은 불굴의 투혼으로 다시 일어나 자주독립을 향한 줄기찬 투쟁에 나섰습니다.그 투쟁 정신, 나라를 지키려는 애국심, 있을 땐 알 수 없습니다만, 잃게 되는 순간 그 간절함은 더해집니다.그 애절함과 간절함으로 우리는 다시 나라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3ㆍ1정신은 어두운 절망 속에서도 함께 뭉친 뜻과 의지가 얼마나 밝은 빛을 비출 수 있는가를 가르쳐 주었습니다.그것은 독립운동에 이어 조국광복을 이끈 횃불이 되었습니다.나아가 건국 이후 모두가 피땀 흘려 이룩한 민주와 번영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정신을 이어받아 더 큰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y
우리가 해결해야 할 당면한 과제 중에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경제를 되살리는 일입니다.청년실업문제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고, 주택문제, 전세난, 치솟는 물가는 우리 삶의 근간을 흔들어버릴 정도의 난해한 과제입니다.
우리 서울시는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잘못된 제도와 관행들을 과감히 개혁하고,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조치들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운 경제를 살릴 수 없습니다.y
사회 각계, 그리고 서울 시민 여러분이 함께 나서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제 우리의 맥박 속에 흐르고 있는 3ㆍ1 정신을 21세기로 나아가는 민족의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하겠습니다.모든 것을 뛰어넘어 참다운 하나가 됩시다.
불신과 갈등을 딛고 서로 신뢰하고 화합해 나갑시다.y
그렇게 할 때 오늘의 어려움은 오히려 전화위복의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시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