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연평도항 확장공사 기념 인사말

기념사_연평도항 확장공사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장관
제 목 : 연평도항확장공사 기념사
y
친애하는 지역주민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이곳 연평 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연평도항 확장 공사를 오늘부터 본격 시작합니다.그동안 항구를 이용하면서 많은 불편이 있었을 텐데도 공사의 원활한 착공을 위해 협조와 성원을 아끼지 않으신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아울러, 올해부터 공사가 시작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하는데 적극 지원해주신 박상은 의원님과, 공사가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애써주신 옹진군 및 인천지방해양항만청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고맙다는 인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민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연평도항은 조수간만의 차가 큰데다 선착장 인근의 수심이 얕아 그동안 어선들이 입출항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왔습니다.관광객들 역시 물때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여객선 운항시각을 매번 확인해야 하는 등 여러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그러나 이번 확장공사가 끝나면 물때와 관계없이 언제나 어선들이 접안할 수 있게 되고, 여객선도 매일 일정한 시각에 출입할 수 있게 됩니다.따라서 4년 후인 2012년 완공되면 연평항은 접근성이 한층 개선되어 연안항으로서 제 역할을 십분 해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역주민 여러분,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시다시피 우리 국토해양부는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가경제 활성화를 위해 항만, 도로, 철도와 같은 사회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습니다.특히, 상대적으로 투자가 저조했던 인천지역에 대해서도 soc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인천대교가 공사 막바지 단계에 있으며, 인천 신항도 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 한창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경인운하도 지난 25일 공사를 시작했습니다.뿐만 아니라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금년 중 인천 구간이 가장 먼저 착공하게 될 것입니다.도서 지역의 투자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국가 안보상 중요한 서해5도 가운데 연안항인 백령도의 용기포항과 연평도항 공사도 계획기간 내에 준공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이러한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인천지역이 동북아 물류의 중심기지로 도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아울러, 이곳 연평도를 포함한 서해 5도의 지역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호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역주민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지금 국가 경제가 금융위기 여파로 매우 어렵습니다.그러나 우리에게는 위기마다 더욱 집중하여 저력을 발휘하고 역경을 이겨낸 많은 경험들과 역사가 있습니다.전쟁의 폐허를 딛고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냈고, 외환위기를 가장 빨리 극복했습니다.태안 앞바다의 기름 유출사고도 국민의 단결된 힘으로 치유해 냈습니다.이와 같은 역사를 기억하며 희망과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 그리고 정부와 국민이 신뢰 속에서 함께 노력한다면, 지금의 위기는 충분히 기회로 바꾸어갈 수 있습니다.정부도 경제난을 겪고 있는 국민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기반시설 공사의 조기발주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정부가 역점 추진하는 정책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이 지역에서는 이번 달부터 꽃게잡이 철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어민 여러분의 풍어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오늘 기공까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군 관 민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이번 공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자리에 함께하신 여러분과 가정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4월 2일
국토해양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