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제93주년 2.8 독립선언 기념식 기념연설문

기념사_제93주년 2.8 독립선언 기념식 기념연설문

연설자 : 국가보훈처장
제목 : 제93주년 2.8 독립선언 기념식 기념연설문
존경하는 김용성 ymca 이사장님과 신각수 대사님!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애국단체장님과 동포 여러분! 오늘 우리는 93년 전 선조들이 2.8독립선언서를 낭독했던 일본 동경에서, 그 분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자리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먼저 조국의 자주 독립을 위해 신명을 바치신 선열들께 한없는 감사와 추모의 마음을 바칩니다.이 뜻 깊은 자리에 서고 보니 93년 전 나라를 잃고 이역 땅에서 수많은 설움을 겪으면서도 조국을 위해 큰 뜻을 펼칠 것을 다짐한 청년학도들의 기개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2.8 독립선언은 일제의 무단통치에 신음하던 동포들에게 광복의 희망을 안겨주었고, 대외적으로도 우리 민족의 확고한 독립의지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이날의 선언은 이후 3.1만세운동과 6.10만세운동, 광주학생운동을 촉발하기도 하였고, 나아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항일 독립운동에 불씨를 지핀 독립헌장이었습니다.뜨거운 민족애와 불굴의 용기를 보여 준 2.8독립선언의 정신은, 민족적 쾌거로서 지금까지도 우리의 독립운동사에 남아 길이 빛나고 있습니다.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여러분! 우리가 지금 이렇게 자유롭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목숨까지 바쳐가며 나라를 지켜낸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그 희생을 밑받침삼아 대한민국은 눈부신 성장을 일구어 지난해 말 마침내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했습니다.60년 전 세계 최빈국의 하나였던 대한민국이 세계경제의 지속성장에 기여하는 무역대국의 반열에 올라선 것입니다.
또한, 2009년에는 전대미문의 경제 위기속에서도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하여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가 되었으며, 2010년에는 세계경제의 프리미어포럼인 g20정상회의를 주최한데 이어 올해 3월에는 핵안보정상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고 2018년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는 등 이제는 당당한 세계 중심 국가이자 문화강국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국가보훈처는 이러한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고자 항상 노력해 왔습니다.특히 이번 정부 들어서는 “국가를 위한 희생에 끝까지 책임진다”는 원칙 아래, 국가유공자 분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또한 과거 국가유공자 지원 중심의 사후적인 보훈정책에서, 전 국민 대상으로 나라사랑 정신을 일깨우는 선제적 보훈정책으로 보훈의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특히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올바른 나라사랑 교육을 통해, 우리 젊은이들이 국가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스스로 나라를 지키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선열들의 국가를 위한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는 이러한 노력은, 숭고한 희생의 수혜자인 우리 후손이 해야 할 당연한 책무입니다.공헌에 보답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이야말로, 해외에 거주하고 계신 여러분의 긍지와 위상제고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그동안 이 곳 일본에서 성실과 끈기로 한민족의 저력을 발휘해 오신 동포 여러분께 마음 깊이 경의를 표합니다.
끝으로 오늘 행사를 위해 힘써 주신 김용성 이사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2월 8일
국가보훈처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