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조경의날 기념식 기념 인사말

기념사_조경의날 기념식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차관
제 목 : 제6회 조경의날 기념식 기념 인사말
y
한국조경학회 조세환 학회장님, 푸른 숲을 사랑하시는 전국의 조경인 여러분,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6돌을 맞은 조경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제가 여러 기념식들에 다녀보지만, 조경의 날이야말로 참 날짜를 잘 잡았다는 생각이 듭니다.전국 방방곡곡에 울긋불긋 단풍이 아름답게 물들고 들판에는 풍요로움이 가득한 이 계절을 우리 삶의 현장으로 끌어들이면 그것이 곧 조경 아니겠습니까? 물론 조경에 4계절이 각각 있겠지만 이 가을이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또 조경의 날은 다른 기념일들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지만, 앞으로 점점 더 중요성이 부각되는 분야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시간이 지날수록 국토의 생명 회복, 삶의 질 등 저탄소 녹색성장이 필수적인 가치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명박 대통령께서는 지난달 23일 유엔총회에서 글로벌 코리아와 녹색성장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셨고, 이에 앞서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oecd 각료이사회에서는 우리나라가 의장국으로서 녹색성장선언문 채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선진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이 저탄소 녹색성장은 인류가 반드시 추구해야 할 발전 방식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특히, 우리 국토해양부는 녹색성장 정책 추진을 담당하고 있는 주무부처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크게 절감하고 있습니다.가장 대표적인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비롯하여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따라서 국토해양부가 녹색성장 관련 각종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경 분야에 거는 기대는 매우 클 수밖에 없습니다.지속가능한 발전과 녹색 국토 실현을 위해 조경인 여러분께서 각별한 열정을 가져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조경인 여러분, 우리나라 조경 분야는 1972년 국가정책 차원에서 도입되어 금년까지 37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결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조경은 산업화와 국토개발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했던 국토 훼손을 복원하고 정비하는 등 국토보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그리고 이제는, 생태와 생명의 회복뿐만 아니라 저탄소 녹색성장의 동력으로서 조경 분야의 역할이 적극적인 의미에서 확장되어야 할 때를 맞고 있습니다.생태 관점과 심미 관점이 조화를 이루고, 공공성과 개인성이 균형을 찾으며 조경 분야의 경쟁력이 높아져가기를 바랍니다.
정부도 여러분의 열정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가겠습니다.정부의 조경 관련 국가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며, 선진 국토를 만들어 가는데 우리 모두 한마음으로 노력합시다.오늘 행사를 준비하느라 애쓰신 한국조경학회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자리를 함께하신 조경인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09년 10월 20일
국토해양부차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