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천일염 세계화포럼 창립총회 기념 인사말

기념사_천일염 세계화포럼 창립총회 기념 인사말

연설자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제목 : 천일염 세계화포럼 창립총회
안녕하십니까? 농림수산식품부장관입니다.오늘 천일염 생산 유통 관계자 여러분과 식품업계, 학계 전문가분들을 모시고『천일염 세계화 포럼』창립총회를 가지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함께 포럼을 공동발의 해 주신 김학용의원님과 농림수산식품위원회 김성수의원님, 강석호의원님과 조진래의원님,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이애주의원님과 변웅전의원님, 신상진의원님, 행정안전위원회 유정현의원님, 교육과학위원회 김세연의원님과 조전혁의원님, 환경노동위원회 이화수의원님, 법제사법위원회 홍일표의원님, 지식경제위원회 김용구 의원님과정무위원회 현경병의원님, 외교통상위원회 정의화의원님, 주호영 특임장관님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님, 정운천 前농림수산식품부장관님,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님, 박인구 식품공업협회 회장님, 대한항공 서용원 부사장과 황석영 작가님 등 모든 내외귀빈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특히, 본 행사준비를 위해 애쓰신 박우량 신안 군수님과 김학용의원실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내외귀빈 여러분! 허영만 화백께서식객을 통해 황금은 크지만 욕심의 금이고, 소금은 작지만 생명의 금이다라고 소개하였듯이, 소금은 우리의 생명과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소금은 인류가 식생활에서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지만, 우리의 관심은 그리 높지 않았던 것이사실입니다.세계적으로 발효식품이 가장 발달되어 있으면서도, 발효에 있어 필수적인 소금에 대해 그 산업적 가치와 영양학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에는 소홀하였습니다.그러나, 최근 우리의 천일염은 그 가치가 조금씩 알려지면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2008년 2월 소금이식품으로 인정되고 난 이후에는 각종 언론 등에서도 우리 천일염의 우수성을 다루기 시작하는 등 숨겨진 진가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어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그러나 아직은 우리 천일염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충분히 살리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세계적인 소금이라 일컫는 다른 나라 소금들과 비교하여 절대 뒤지지 않고, 오히려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성분들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우리의 우수한 자원인 갯벌과 천일염을 놔두고 해외에서 많은 소금을 수입해 쓰고 있습니다.지금이 기회입니다.최근 일고 있는 천일염에 대한 관심과 붐을 토대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 나간다면 우리 천일염도 세계적인 명품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존경하는 내외귀빈 여러분! 무엇보다 우리나라 갯벌 천일염의 성분이 어떤 면에서 유익한지, 가능성은 어떠한 지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우리의 천일염 산업이 어떠한 수준에 있는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앞으로의 비전과 발전방향을 하루 빨리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저는 오늘 창립되는 천일염 세계화 포럼이 이러한 역할을 충실해 수행해 주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009년 3월 염관리 업무이관을 계기로 천일염을 명품화하여 농림수산식품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생산시설과 인프라를 위생적이고 깨끗하게 개선해 나가는 한편, 이력추적제 도입, 품질검사, 원산지단속 등 수입 소금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국내산 소금이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유통구조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생산 유통 판매 등 단계별로 심층조사를 거쳐 천일염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발전방안을 상반기 중에 수립하겠습니다.천일염의 우수성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알려 국산 천일염을 세계의 우수한 명품 소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소금을 소재로 한 영화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 컨텐츠의 개발 및 외국의 석학들과의 공동연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내외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습니다.이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가 충실히 전달될 수 있도록 포럼과 연계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끝으로 천일염 포럼은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열린 포럼으로 운영이 되는 만큼, 천일염의 성공적인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아이디어가 넘쳐나는 활기있는 토론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앞으로 우리 천일염이 세계인의 입맛과 식탁을 사로잡는 그날까지 참석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참석하신 모든 내외귀빈 여러분과 관계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2월 18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