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통일부차관 6.25 납북희생자 기억의날 격려 인사말

기념사_통일부차관 6.25 납북희생자 기억의날 격려 인사말

연설자 : 통일부차관
제목 : 2010 민족통일협의회 전국대회 격려사
y
【축하말씀】
여러분 반갑습니다.통일부차관 엄종식입니다.
공항에서 이 곳으로 오는 길에 황금빛으로 물들고 있는 남도의 들녘을 보았습니다.
어느새 가을이 우리 곁에 성큼 와 있음을 느낍니다.
오늘 우리나라 생태 환경의 보고인 전남 순천에서 「민족통일협의회 전국대회」가 개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 자리를 빌어 민족통일협의회를 이끌고 계시는 이재윤 의장님을 비롯한 임원진과 16개 시 도협의회 회장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특히 이번 행사를 위해 애쓰신 김추길 전남협의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게 각별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아울러, 손님들을 정겹게 맞아주신 정순남 전남 정무부지사님, 서복남 순천시 부시장님 그리고, 지역의 귀빈 여러분들의 따뜻한 마음에도 감사드립니다.
누구보다 오늘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먼 길을 오신 민통 회원 여러분들게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남북관계와 대북정책 추진방향】
민통 회원 그리고 참석자 여러분!
정부는 천안함 피격사건 이후 건강하고 정상적인 남북관계를 위해 5.24 대북조치를 일관되게 추진해 왔습니다.
북한의 도발 억제를 위한 방어적 차원의 한미군사훈련도 실시하였습니다.다만 이와는 별개로 북한주민을 위한 순수 인도적 지원은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대한적십자사는 대북수해지원에 대해 발표를 하였습니다.100억원 상당의 물자인 쌀 5㎏ 100만 포대, 시멘트 40㎏ 25만 포대, 컵라면 300만개와 생필품, 의약품을 수해지역인 신의주에 보내기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번주 금요일에는 개성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 협의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자고 제의하였습니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북한의 김정일 위원장은 중국의 개혁 개방과 경제발전 성과에 주목한다고 했습니다.
중국도 북한의 비핵화와 개혁 개방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와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행동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 정부는 금번 북한의 당대표자회 개최를 주목하고 있습니다.북한의 현명한 선택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통일준비 공론화와 국민통합】
민통 회원 여러분 !
대통령께서는 8.15경축사를 통해 통일준비를 위한 우리 사회의 폭넓은 논의를 제안하셨습니다.
아울러 「3대공동체 통일 구상」 제시를 통해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이 평화적이고 점진적인 통일임을 분명히 하셨습니다.이제 통일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다가오는 통일미래를 차분하게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사회의 통일준비 공론화는 우리의 미래를 우리 스스로 준비해 나간다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건전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통일비용 문제는 물론, 바람직한 통일의 가치와 방향, 통일이 가져올 엄청난 편익 등도 종합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젊은이들이 통일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통일비용보다 통일편익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정부는 우리 사회에 건전한 공론화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그동안 민족통일협의회는 남북관계의 중요한 계기마다 국민들의 여론수렴과 교육, 그리고 국론 통합에 기여해 왔습니다.
통일준비 공론화 과정에서도 국민의 뜻을 하나로 모아 나가는 데 민통이 중요한 역할을 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맺음말씀】
다음 주가 어느 덧 민족대명절 추석입니다.
남북간에는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실무접촉이 열려 이 문제를 협의하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또 수해를 입은 신의주 주민들에게도 우리의 따뜻한 구호물자가 전달되기를 기원합니다.
조금 이른 인사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추석 잘 보내시고 풍성한 가을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
오늘 수상의 영예를 안으신 분들께 축하드리며,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과 따뜻하게 반겨주신 순천시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시한번 「민족통일협의회 전국대회」 개최를 축하드리며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9월 13일
통일부차관 엄종식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