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한진해운 60년사 발간 기념 인사말

기념사_한진해운 60년사 발간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장관
제목 : [축사] 한진해운60년사발간기념행사 (0120)
존경하는 최은영 회장님과 한진해운 임직원 여러분, 『한진해운 60년사』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또한, 바쁘신 일정 가운데도 오늘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해 참석해주신장광근 의원님, 강길부 의원님, 이영애 의원님, 그리고 언론계와 재계, 해운업계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한진해운 60년사』는 단지 한 기업의 역사를 기록한 책에 머물지 않습니다.이 책을 펼쳐 들면, 마치 대한민국이 걸어왔던 경제 발전의 지난 발자취를 들여다보는 것 같습니다.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우리 국민들이 흘렸던 땀의 소중한 역사가 오롯이 스며있기 때문입니다.
한진해운은 지난 1949년 불과 25척의 선박으로 출발하였습니다.그러나 현재는 보유 선박이 200여 척으로 늘어났으며, 매출도 9조원 대로서 세계 10대 해운기업으로 눈부시게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성취해낸 한강의 기적과도 같이 한진해운의 지난 역사는 기업을 넘어 우리 국민의 자부심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한진해운이 세계 일류 기업으로 도약한 것은, 해운업에 대한 임직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열정 때문이었습니다.여러분의 열정을 기반으로 해운산업은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발전하는 주요 동력이 되었고, 자동차, it산업과 함께 5대 외화 가득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한진해운은 최초의 컨테이너선 도입, 지속적인 선대 확충, 세계 유수 선사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우리 해운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세계 곳곳에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을 확보하고, 5대양 6대주로 기항서비스를 확대하여 해운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이제 한진해운이 지난 60년 동안 축적해온 전통과 역량은 앞으로 더 큰 해운의 미래를 열어가는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해운업 관계자 및 내외 귀빈 여러분, 지난 2008년 세계금융위기를 계기로 시작된 운임하락 등 해운경기 불황은 우리 해운산업에 커다란 시련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우리 해운업계는 80년대의 해운업 불황과 90년대 말 외환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당면한 어려움을 우리 해운업계 모두가 힘을 합쳐 대처해 나간다면 분명 우리 해운산업은 한 단계 더 성숙된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정부도 해운업 위기 극복을 위해 한계기업 구조조정과 병행해 정부기금 활용 선박펀드로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이처럼 업계의 노력에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면 해운산업의 위기는 조기에 극복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해운산업이 신 성장산업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한진해운을 비롯한 해운업계 모두가 지혜를 모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다시 한 번 『한진해운 60년사』발간을 축하드리며, 한진해운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임직원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10년 1월 20일
국토해양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