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해안경관전문가 워크숍 기념 인사말

기념사_해안경관전문가 워크숍 기념 인사말

연설자 : 국토해양부차관
제 목 : 해안경관전문가 워크숍 기념 인사말
y
안녕하십니까? 한 해의 결실을 맺는 아름다운 가을에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주제 발표를 위해 멀리 호주에서 오신 안드류 로씨안(andrew lothian) 박사를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현재 정부는 동서남해안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개발하여 녹색청정 산업을 육성하고자 해안권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남해안은 금년 중에, 동서해안은 내년 상반기에 종합계획이 확정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해안권 개발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개발 때문에 아름다운 해안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그래서 동서남해안권별 종합계획 수립과 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 앞서 아름다운 해안경관과 환경을 보존하면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이번 워크숍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두 가지 측면의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기를 기대합니다.첫째, 동서남해안의 아름다운 해안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해안권 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아름다운 해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세계적 아름다움을 갖춘 리아스식 남해안, 천혜의 갯벌 등 생태자원의 보고인 서해안, 백두대간과 청정해역이 어우러진 동해안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새로운 잠재력이 될 것입니다.최근 국내외 관광 동향을 살펴보면, 녹색청정산업인 자연환경 보전을 중심으로 하는 테마관광이 세계여행시장의 5~1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10~15%씩 급성장을 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도 이러한 녹색청정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더욱 노력할 때입니다.오늘 논의를 통해 일각에서 우려하는 난개발의 문제점을 친환경적인 해안개발로 승화시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고 현재와 미래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해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정부도 오늘 제시되는 해안경관 관리방안을 바탕으로 내년에 해안경관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동서남해안권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해안권별로 특색 있는 세부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입니다.둘째, 아름다운 해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국내외의 우수한 자본투자가 적극 뒷받침되어야 합니다.프랑스 랑독-루시옹은 우리가 참고해야 할 대표적인 성공사례입니다.오늘 논의되는 국내외의 성공적인 개발사례 분석을 통해 해안경관을 자원으로서 적극 활용하고 이를 투자유치로 연결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번 워크숍을 통해 우리나라의 해안경관이 아름답게 유지되면서 인간에게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 그리고 이 같은 친환경적 개발을 위한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해법을 심도 있게 모색해주시기 바랍니다.오늘 워크숍을 준비해주신 박양호 국토연구원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자리를 함께하신 여러분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합니다.고맙습니다.
2009년 11월 3일
국토해양부차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