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환경의달 기념행사 인사말

기념사_환경의달 기념행사 인사말

자연과의 공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매우 더워졌습니다.20 년의 중반으로 달려오면서 우리는 겨울, 봄을 지났고 이제 여름을 맞이하려 합니다.그런데 요즘 느끼는 것은 6월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날씨가 무덥다는 것입니다.뿐만 아니라 이쯤에는 원래 비가 많이 내렸는데 비도 오고 있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몸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는 지금의 6월이 몇 해 전 6월과는 분명히 다르다는 것입니다.이상 기온현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이유는 지구 온난화 현상과 세계 사막화 현상 때문입니다.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고 이로 인해 토양이 황폐해져 사막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남극에는 얼음층이 녹아내리고 해수면이 높아져 육지의 가용면적이 줄어들고 있습니다.곳곳에서 발생하는 산불 폭우피해, 지진발생, 해일, 태풍, 토네이도, 쓰나미 등도 재산상의 피해는 물론 해수면이 육지를 잠식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 일본의 대지진으로 인해서 정말 많은 사람이 희생되었습니다.그리고 태국의 홍수도 마찬가지입니다.왜 갑자기 몇 해 전부터 이런 자연현상이 일어날까요? 바로 지구가 병들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y
사막화가 늘어나는 것도 지구온난화현상과 연관이 있습니다.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한 지구적인 노력도 강구하지만 토양을 살리고 녹화사업으로 나무를 심는 것보다 황폐해지는 토양이 갈수록 늘어나니 문제입니다.
사막화 방지는 근본적으로 인간의 생산방식을 바꾸는 것이 목표입니다.왜냐하면, 인간의 욕심에 의해서 진행된 자연현상이기 때문입니다.농토는 토양의 보호를 위해 3 4년마다 휴식년제를 실시하고 관계시설을 만들어 고부가가치 작물을 생산하고 환경을 보전하는 기술을 개발해 토양의 침식을 방지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황폐화되는 지역의 조림사업은 필수적이다.중국에서는 황사 피해를 줄이기 위해 한.중.일 공동으로 대규모 방풍림을 조성하고 있고 방풍림이 조성된 지역은 사막이 녹지로 다시 살아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간이 더 많은 일을 하고 활동을 하기 위해서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하는 것처럼 자연도 마찬가지입니다.새로운 생물을 잉태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하지만 자연은 지금껏 우리에게 많은 것을 제공하기만 했지 결코 쉼이 없었습니다.그 결과 지금 이렇습니다.이제는 인간의 욕심을 줄이고 자연을 배려하며 함께 공존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발표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