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념사_2012년 세계자연보전총회 D-100 기념행사연설문

기념사_2012년 세계자연보전총회 D-100 기념행사연설문

연설자 : 환경부장관 유영숙
제목 : 2012세계자연보전총회 d-100 기념행사연설문
안녕하십니까? 환경부장관 유영숙입니다.지구촌 환경축제인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d-100 기념행사에서 제주도민을 비롯한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아울러, 이 뜻 깊은 자리에 참석해주신 줄리아 마르통 르페브르(julia marton-lefevre) iucn사무총장님,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님, 오충진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행사를 빈틈없이 준비해 주신 이홍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세계자연보전총회 조직위원회와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이 자리에서 3개월 후인 오는 9월 환경분야 최대규모의 국제회의인 세계자연보전총회가 열리게 됩니다.이번 총회는 60여년의 세계자연보전총회 역사 중 최초로 동북아지역에서 개최되는 회의로, 전 세계 180여 개국의 환경전문가 1만여 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총회 기간에는 ‘자연의 회복력’이라는 대주제 하에 지구촌 주요 환경문제에 대한 폭 넓은 의제와 dmz, 백두대간과 같은 한국형 글로벌 의제에 대해 논의하게 됩니다.특히, 리우환경회의 20주년인 2012년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개최되는 만큼, 지구촌 환경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환경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동안 정부는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지원 특별법’을 제정하는 한편, 정부지원위원회를 구성하고 조직위원회를 출범하는 등 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만전을 기하여 왔습니다.또한, 총회 역사상 처음으로 정치, 경제 분야의 영향력 있는 인사들과 함께 지구촌 환경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세계리더스대화’를 기획했습니다.아울러, ‘세계국립공원청장회의’와 ‘지방정부서밋’과 같은 역대 총회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이제 제주총회가 100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정부는 남은 기간 동안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제주특별자치도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가장 모범적인 총회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이번 총회가 일회성 국제행사가 아닌 국내 자연보전 정책분야의 지평을 넓히고, 우리나라가 환경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계자연보전총회 d-100일을 기념하는 오늘 행사가 총회에 대한 열의를 더하고, 성공적인 총회의 개최를 다짐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2012년 6월 2일
환경부장관 유영숙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