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타_안중근 의사 순국 99주기 추념식 추념사

기타_안중근 의사 순국 99주기 추념식 추념사

연설자 : 국가보훈처장
제 목 : 안중근 의사 순국 99주기 추념식 추념사
y
오늘은 안중근 의사께서 천추의 위업을 이루시고 순국하신지 99주년이 되는 뜻 깊은 날입니다.온 몸으로 일제에 맞서 대한인의 기개를 드높이시고 이역에서 고혼이 되신 의사님의 영전에 삼가 명복을 빕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해 불멸의 족적을 남기신 의사께서는 민족의 영웅이자 민족정기의 표상으로 오늘에도 저희 모두의 가슴에 살아계십니다.동양평화를 위한 투사였으며, 영원한 평화인으로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적으로 추앙 받고 계십니다.일찍이 의사께서는 의병을 일으켜 강력한 무력투쟁을 전개하셨으며, 인재양성의 시급함을 절감하시고 교육 구국운동에 투신하셨습니다.국채보상운동에 참여하여 온 국민에게 경제 자주권 회복과 국권 수호의 의지를 심어주셨습니다.
1909년 의사께서 대륙을 깨운 정의의 총성은 한반도는 물론 만주를 독차지하려는 일본 제국주의의 야욕을 향해 쏜 경고탄이었습니다.그날 성공을 알리는 개선가(凱旋歌)는 일제의 강압에 신음하던 우리 겨레에게 희망을 안겨주었고, 광복의 봄을 알리는 힘찬 예언이기도 했습니다.선각자이자 사상가이셨던 의사께서 미래를 내다보고 조국 광복을 의연하게 준비하셨던 발자취와 숨결은 우리 민족의 앞길을 밝혀주는 희망의 등불이 되었습니다.비록 짧은 생을 마감하셨지만 조국의 자주독립 회복과 동양평화를 부르짖은 정신은 영원히 빛나고 있습니다.
민족정기의 표상이신 안중근 의사님! 의사께서는 눈을 감으시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나라사랑과 오직 조국 광복만을 염원하셨습니다.저희들은 의사님의 그 숭고한 조국 사랑의 정신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국민적 힘을 모아 국가발전을 이루고 민족번영의 길을 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하지만 지금 저희 앞에는 전대미문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사회통합을 이루어야 할 과제가 놓여있습니다.
암울했던 시기에 의사께서 민족의 희망이었듯이 저희 모두는 자기헌신과 화합을 통해 서로에게 더 나은 미래의 희망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또 이익을 보거든 정의를 생각하라는 의사님의 가르침처럼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저희는 의사님의 뜻을 받들어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 오늘의 위기를 하루 빨리 극복하고 우리 사회의 전 부문을 선진화하는 기회로 삼아나갈 것입니다.
의사님의 고혼 앞에 한없는 존경과 흠모의 마음을 바칩니다.
부디 영면하소서!
2009년 3월 26일
국가보훈처장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