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기타_인사말) BP사례집 발간사

기타_인사말) BP사례집 발간사

연설자 : 국토해양부장관
제목: [발간사] bp사례집 (0107)
더 큰 가치를 향한 밑불, 『러브 스토리(love story)』 우리는 주택에서 가족과 행복한 일상을 보냅니다.힘찬 발걸음으로 직장을 향하는 이른 아침,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하루를 시작합니다.도시에서 문화를 즐기고 경제활동을 벌입니다.사람과 사람을 잇는 다양한 길(road), 그 길을 오가는 자동차 열차 선박 항공기 등 국민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곳곳에 우리 부 업무가 스며있습니다.그래서 우리 업무는 작은 일이라고 소홀히 하면 국민에겐 커다란 불편이 초래되고, 애정을 갖고 열정적으로 수행하면 국민의 삶이 편안해지는 생활공감형 성과를 많이 낼 수 있습니다.
성과는 재능에서 나오기보다 업무에 쏟아 붓는 열정과 사랑으로부터 창출됩니다.
말콤 글래드웰은 「아웃라이어(outliers)」라는 책에서 1만 시간은 위대함을 낳는 매직 넘버이다라고 말합니다.성공적인 성과는 천재적 재능이 아니라 소위 1만 시간의 법칙이라 불리는 쉼 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우리 부는 우수사례(best practice)를 발굴 공유하기 위해 매년 경진대회를 개최해왔습니다.2009년에는 총 152건의 우수사례를 발굴했습니다.특히, 산하 공공기관까지 참여하여 국토해양 전 영역에 걸쳐 알찬 우수사례를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지난 2년 동안 체계적 노력과 학습을 통해 과거의 관행에 머물지 않고 창의적으로 고민한 결과 많은 성공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 성과가 우리 직원들이 진정한 아웃라이어가 되었기 때문에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아직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다만, 업무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국민에 대한 사랑을 품고 몰입한 결과라는 점은 분명합니다.또한 우수사례 경진대회와 같은 제도를 통해 관행과 평균을 뛰어 넘어보려는 발상과 시도를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국민에 대한 사랑, 일에 대한 열정, 창의의 과정이 녹아든 우수사례(bp)를 책으로 엮어 그 사랑과 열정, 창의를 널리 공유하고자 합니다.2009년 bp사례집 「love story」를 발간하는 이유입니다.24명의 배우가 오로지 국민을 위해 출연하고 연기하는 따스한 사랑 이야기입니다.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마라.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안도현의 너에게 묻는다라는 짧은 시(詩)이지만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앞으로 이사례집이 활활 타오르는 연탄의 밑불이 되리라 믿습니다.나아가 현재의 우수사례(bp)에 만족하지 않고 창조적 발상으로 더 큰 가치(beyond practice)를 창출하는 밑거름이 되길 기원합니다.
2010년 1월 7일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