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신년사_여성부장관 신년 인사말

신년사_여성부장관 신년 인사말

연설자 : 여성부장관
제목 : 여성부장관 신년사
y
희망과 도약의 2010년 경인년(庚寅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지난 한 해 동안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신 여성부 가족여러분, 그리고 국민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아시는 바와 같이, 최근 여성부를 여성가족부로 개편하여 기존의 여성정책뿐만 아니라 가족 및 청소년 업무를 총괄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이 있었습니다.
성원해 주시고 지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여성가족부 출범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이를 통해, 2010년에는 더 큰 대한민국에 걸 맞는 더 큰 여성가족부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남녀 모두 일과 생활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유연근무제가 정착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직업의 안정성은 유지하되 각자 원하는 만큼, 원하는 형태로 일하는 유연근무제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도록 지원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일자리도 늘려 경제활동참가율도 제고할 것입니다.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여성부는 올해 시간제 근무 공무원을 채용하여 공공부문에서의 퍼플잡 확산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뜻을 함께하는 민간기업과도 긴밀히 협조하여, 여성친화적 직장문화와 일 가정 조화를 위한 사회환경을 확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지난해 마지막날인 12월 31일에 제1차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 기본계획(xxxx.xx.xx)을 확정했습니다.새일센터 확대, 퍼플잡 확산, 돌봄서비스와 고용 연계 인프라 구축, 취업지원 기능 전문화를 통해 여성일자리를 창출하고 여성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2014년까지 여성들의 경제활동참가율을 60% 수준까지 제고시키기 위한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여성과 아동의 안전을 위한 정책도 뒤에 둘 수 없는 중요한 과제입니다.올해는 선제적 예방, 보편적인 안전망 구축에 더욱 주력하고자 합니다.물론 피해자 보호와 지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 예방과 누구에게든 예외 없는 안전 확보가 필요합니다.2010년은 촘촘하고 넓은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가동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특히, 전국 234개 지자체에 구성되어 있는 아동 여성보호 지역연대와 등하교길 안전 도우미제도를 활성화하여 골목 안전도 지키고, 해바라기 아동센터와 원스톱지원센터 기능도 확대하여 일상생활에서의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는 여성부가 여성가족부로 거듭나고, 가족정책과 청소년 업무를 함께 추진하는 첫해가 됩니다.그동안 여성부가 이루어 놓은 많은 성과를 토대로 양성평등한 문화와 제도를 정착시키고, 여성권익 증진과 경제활동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하면서 보편적 가족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원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2010년은 백호랑이 해로, 매우 길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최근의 대규모 원전 수주를 보니, 우리나라 국운 상승의 기운을 2010년이 힘차게 이어갈 것 같습니다.포효하는 백호랑이처럼, 상승하는 국운에 걸맞게 우리 여성부도 국제 사회에서 여성 이슈를 주도하고 국내적으로도 녹색생활실천을 이끌어 녹색성장의 흐름에 발맞추고 여성 분야의 국가품격을 제고하는 기회로 만들어 나가는 한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올 한해 여성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일들이 너무나 많고, 그러한 벅찬 기대감으로 가슴이 설렙니다.여성부와 여성정책에 변함없는 관심과지지 부탁드립니다.국민 여러분으로부터 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여성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밝아오는 새해, 포효하는 백호랑이처럼, 국민 여러분도 더욱 활기차고 행복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y
2010년 1월 4일
여성부장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