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강사 가정의달 강연회 인사말

연설문_강사 가정의달 강연회 인사말

노력이 가져다주는 삶의 변화를 체험하세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봄의 문턱을 넘어서서 그 끝자락에 다다른 마지막 5월의 하루입니다.
5월 초에 흩날리던 벚꽃이사라지더니 벌써 녹음이 푸르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근한 햇살만큼은 아직도 봄임을 자처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1년 중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것이 5월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아마 각종 꽃 축제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색으로 온 세상을 물들이기 때문에 눈이 호강하고 있는데요.
우리 마음도 시간과장소를 초월하여 푸른 5월의 고결함을 잃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변하는 것들은 꽤 많이 있지요?
먼저는 거울 앞에 선 자신이 그러할 것이고 아이들이 자라는 것을 보는 일이 될 것이며 시대가 변했음을 느꼈을 때가 그러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세상이 변한다 할지라도 변하지 말아야 할 것이 하나 있지요.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과 배움을 향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 그것인데요.
제가 아는 분 중에 여든에 가까운 분이 계시는데 자동차 운전면허를 따기 위하여 몇 년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분이 계십니다.
그분을 보고 대단하다고 느낀 것은 나이가 들어도 꺼지지 않는 열정과 배움을 향한 끈기였습니다.
젊은 사람도 몇 번의 실패를 경험하고 나면 의지가 꺾이기 일쑤인데요.
그분을 뵙고 나서 저는 삶을 대하는 자세를 바로 하여 살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답니다.
존 맥스웰의 성공이야기에 보면 노력에 관한 유명한 일화가 소개되는데요.
19세기 스페인의 가장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사라사테(sara sate)에 대한 이야기다.
사라사테에게 한 유명한 비평가가 천재라고 칭한 적이 있었다.
그것에 대해 사라사테는 이렇게 답했다.
천재 37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14시간씩 연습했는데, 그들은 나를 천재라고 부른다.
천재와 역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역시 감동이 있습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능력이 남들보다 뛰어남에도 그것으로 그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실로 노력파이며 연습벌레였습니다.
그들이 단 하루도 쉬지 않고 어제의 자신을 뛰어넘고자 꾸준히 앞으로 나아갔기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친애하는 시민 여러분!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부모님과 아이 등 가족과 선생님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삶을 대하는 자세를 바꾸는 일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것은 자기 자신을 위한 일이자 나아가 자신의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이 될 것입니다.y
습관을 몇 년 안에 바꾼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것은 그보다 덜 힘들다고 하니 한 번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노력이 성공으로 바뀌어 우리 삶에 나타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