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강사 경영인세미나 인사말

연설문_강사 경영인세미나 인사말

반복되는 실패로부터의 탈출
여러분, 안녕하세요.
깊어진 가을의 끝자락에서 여러분의 얼굴을 다시 뵐 수 있어 반갑네요.
이제 20 년도 단 두 달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기업의 손실을 부지런히 따져보고 다음 년도 운영 방안을 구체화해야 하는 바쁜 시기죠.
한 해를 마무리해야 할 시간이 점점 눈앞에 다가오면서 올해가 시작될 때 세워두었던 신년 계획을 되새겨 봅니다.
그중에는 꼭 한 두 가지, 절대 이루지는 못하지만 매년 신년 목표 리스트에 올라가는 항목이 있는데요, 항상 같은 시기의 비슷한 상황 속에서 좌절하게 되는 목표들입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우리는 매년, 매번 같은 목표 앞에서 좌절하게 되는 것일까요?
어떤 특정 상황에 부정적으로 조건화된 몸과 마음을 극복하고자 하신다면 재학습을 통해 탈조건화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특정 상황이란 것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겠지만, 이 특정 상황이 닥칠 때마다 나타나는 반응은 조건적인 동시에 자동적입니다.
이 자동적 반응이 반복되면서 하나의 패턴이 되면, 몸과 마음은 자연히 이 부정적인 패턴을 기억하게 되죠.
일단 한 번 몸과 마음이 부정적 패턴에 익숙해지게 되면 유사한 상황이 닥쳤을 때 실패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패가 반복됨으로써 자신감 상실과 열등감, 패배주의에 젖게 될 가능성이 있죠.
실패의 정도가 크고 심각한 것일 경우 우울증마저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패턴으로부터 벗어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패턴에서 벗어나기 위해 먼저 몸과 마음을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 심리 상담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혹시 그럴 수 없는 형편이라면 몸과 마음을 부정적 경험에서 오는 압박으로부터 자유롭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압박은 대개 결과에서 초래되는 것입니다.
반복적으로 실패라는 결과를 경험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상처 입고 위축되게 된 것이지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결과의 실패가 나의 가치와 연결되는 것이 아님을 스스로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결과보다는 일의 과정 자체를 즐김으로써 실패했을 때 받게 되는 압박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많은 기업인이 반복적인 실패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 좋은 결과를 얻을 때마다 엄청난 압박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죠.
물론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는 집단인 만큼 과정 자체에만 신경을 집중하고 일을 즐길 수만은 없을 것입니다.y
하지만 오로지 결과만을 추구하게 될 경우 실패 앞에 밀려오는 중압감을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버릴 수도 있음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혹시 같은 상황에서 같은 실패가 반복될 경우, 지금 말씀드린 내용을 한번 천천히 떠올려 보시길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