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s Off on 연설문_강사 수업시간 하계인사말

연설문_강사 수업시간 하계인사말

1년 중 가장 약해지기 쉬운 계절
벌써 여름이 무르익고 있습니다.봄에는 봄을 타는 병이 있듯, 여름에는 여름을 타서 더위를 먹기 일쑤입니다.한의학에서는 계절에는 그 계절에 맞는 행동을 해야 병이 없다고 했습니다.동의보감에서는 늦봄에서 초여름에 병이 생길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그 증상으로는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에 꽃 같은 것이 보이며, 넓적다리가 시리고, 또 다리가 약해지며, 가슴과 손 발바닥에서 열이 나고, 입이 쓰며 혀가 마르고, 정신이 피곤하며, 잠자길 좋아하며, 음식을 적게 먹고 맥은 빠르면서 힘이 없다고 합니다.
더위에 지쳐서 모든 기능이 약화되는 체질을 여름을 탄다고 하여 이런 사람에게는 여름의 건강법이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여름은 일 년 사계절 중에서 여름이 제일 몸조심하기 힘든 때입니다.
몸의 바깥은 덥지만, 오히려 몸의 내부는 상대적으로 차가워져서 뱃속이 냉해서 설사를 하기가 쉽게 된다고 하니, 요새 말로 하면 더위 때문에 피부 혈관이 확대되어 체내의 혈액이 표면에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위장에는 혈액이 적어져서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y
기온이 높아서 신진대사는 왕성한데 섭취하는 영양분은 적고 찬물만 마시며 밤이 짧아 수면 시간이 부족하고 더위에 지치게 되는 것이지요.특히 배를 따뜻하게 하고 정기를 길러 주는 약이 필요합니다.더운 여름이라도 차가운 음식은 가능한 먹지 말아야 하며 기온이 높아 체력소모는 왕성한데 정력은 쇠퇴하니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지나치게 땀을 흘리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여름철은 기온이 높아져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진다고 합니다.또한, 자연에서 사물의 아름다움이 가장 바깥으로 드러나는 시기이기에 사람 또한 그 아름다움, 그 기운이 밖으로 몰려 속은 허약해지는 시기입니다.
여름에는 밖으로 치장하기를 좋아하며 노출을 하게 됩니다.속 즉 위장은 오히려 허약해지는 것이지요.그래서 이런 때에 복날을 챙기며 보양 음식을 먹습니다.여름철 보양식의 특징은 진기 소모량이 많은 것을 보충해 주고, 땀이 많이 새나가는 것을 보충해주며, 속이 허약한 것을 따뜻하게 보충해줍니다.
대표적으로 삼계탕 많이 드시지요?
삼계탕도 으뜸 보양식 중 하나입니다.닭고기는 성질을 따뜻하게 하며 속을 데우고 원기를 돋우며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은 기를 보하고, 대추는 기력 증진에 좋고 마늘과 찹쌀은 비위와 장을 따뜻하게 보호한다고 합니다.
1년 중 가장 몸이 약해지기 쉬운 여름, 그 누구보다 현명하게 건강한 여름 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00년 00월 00일
강사

Advertisement